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 "금융이 일자리 창출 뒷받침"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 "금융이 일자리 창출 뒷받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3일 수출입은행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가계부채 범정부적 해결 필요…서민 지원·구조조정 방안 고민"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새 정부 첫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된 최종구 후보자가 취임 후 최우선 과제로 일자리 창출 뒷받침을 꼽았다. 우리 경제 뇌관으로 꼽히는 가계부채 규모가 과다하다고 지적하면서 범정부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진단도 내놨다.

최 후보자는 3일 정부의 내정 발표 직후 수출입은행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가 경제의 혈맥이라고 할 수 있는 금융정책 책임을 맡는 중요 자리에 내정돼 막중한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앞으로 청문회를 거쳐 금융위원장에 임명 된다면, 우선 우리 국가경제의 가장 큰 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금융이 뒷받침하고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며 "금융관련 주요 현안인 가계부채 문제 해결과 서민 취약계층 지원 강화, 또 상시적 기업구조조정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에 고민하면서 위기를 타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 국내총생산(GDP) 규모 대비 과다해 소비의 발목을 잡고, 우리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폭발성이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치는 않는다"며 "부채를 잘 갚기 위해서는 소득이 유지되거나 향상돼야 하는 만큼 금융위 뿐 아니라 모든 경제부처와 비경제부처 등 범정부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서도 "금융부문의 특성 상 정부 철학에 맞추는 부분도 있지만 관계없이 가야할 부분도 있다"며 "가계부채 문제도 가계에 금융이 많이 운용된 것이 원인 중에 하나인 만큼 생산적인 부문으로 자금이 더 많이 흐르게 하면 일자리 창출에 보다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가계부채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 과정에서 생각을 가다듬고 금융위 동료들과 논의해 밝힐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서민금융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그간 정부가 서민 지원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은 것은 아니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비용이 더 들어가더라도 각별히 중점을 둬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된 금융당국 재편 문제에 대해서는 "금융정책 기능과 감독 기능의 문제는 정부 조직 개편 논의가 있을 때마다 주로 거론돼 왔지만 어떤 체제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결론은 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다만 "관련 논의가 있다면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금융위의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