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만에 대구서 AI 의심 토종닭 확인…방역당국·축산농가 '긴장'
열흘 만에 대구서 AI 의심 토종닭 확인…방역당국·축산농가 '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주춤하는가 싶었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사례가 열흘 만에 또 발생했다.

21일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대구광역시 동구의 한 가금거래상인이 소유한 계류장에 있던 토종닭에 대한 간이 검사 결과 AI 양성 반응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AI 긴급행동지침에 따라 이동제한, 출입 통제 등을 하고 있으며, 대구 가금상인이 보유한 닭이 AI에 감염된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러스 유형과 고병원성 여부는 조사를 진행중이다.

농식품부는 앞서 지난 12일 0시부터 전국 모든 가금거래상인의 살아있는 가금류 유통을 전면 금지했으며, 이때부터 가금거래상인들이 소유한 닭과 오리 등에 대한 AI 일제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AI 의심축 역시 일제 검사 과정에서 발견됐으며, 해당 상인은 토종닭 138마리, 오리 20여 마리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전북 군산의 한 종계농장을 진원지로 하는 이번 AI 사태는 지난 2일 제주시 이호동의 소규모 농가에서 최초 의심 신고를 한 이후 6개 시·도, 13개 시·군에서 총 35건의 발생농가가 확인됐다.

지난 10일 경남 고성에서 2건을 마지막으로 의심 신고가 없었지만, 열흘 만에 또다시 AI 의심축이 확인되면서 축산농가와 방역당국이 다시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기존 발생 지역(제주·부산·전북·경기·울산·경남)에 포함되지 않았던 대구에서 발생했다는 점, 이번에도 중간유통상격인 가금거래상인이 보유한 닭이 문제가 된 점 등을 비춰볼 때 추가 의심사례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