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금감원장 "LTV·DTI 강화…대출쏠림 대비"
진웅섭 금감원장 "LTV·DTI 강화…대출쏠림 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19일 간부회의에서 정부가 내놓은 LTV(담보인정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 강화 조치안에 대해 "선대출 수요 등으로 인한 시장 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 금융회사에 대한 지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날 마련된 부동산 대책은 청약 조정대상 지역의 LTV와 DTI를 10%p씩 내리고 집단대출 LTV 강화와 DTI 신규 적용 등을 담았다. LTV·DTI는 금감원의 행정지도 사항이다.

진 원장은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가 예정되면서 이달 들어 은행권 대출 증가세는 둔화하고, 제2금융권은 감소세로 전환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이달 1∼9일 가계대출은 은행권이 6000억원 늘었고, 제2금융권은 2000억원 줄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은행권은 1조9000억원, 제2금융권은 1조5000억원 늘었다.

진 원장은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가격이 상승하고 주택매매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가계대출 증가세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6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국내 대출금리가 상승하면서 가계 차주의 상환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상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계 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추진하는 가계대출 일일상황 모니터링, 금융회사의 가계대출 관리계획 준수실태 점검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며 "가계대출 증가세가 높은 금융회사에 대한 리스크 관리실태 현장 점검 등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진 원장은 "DSR(총부채원리금상환액 비율) 도입, 가계 차주 연체부담 완화방안 등 이미 발표된 대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함과 동시에,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8월 중 발표될 '가계부채 종합대책'도 빈틈없이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이번 LTV·DTI 맞춤형 조정방안이 시행되기 전에 미리 대출을 받고자 하는 선(先) 수요가 크게 발생할 경우 영업점 창구 혼란, 가계부채 안정적 관리의 어려움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시장 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 금융회사에 대한 지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