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리 철저히 관리…가계·기업 부담 완화"
정은보 "금리 철저히 관리…가계·기업 부담 완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美금리 인상 돌발 리스크 대비 24시간 모니터링"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5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 시장금리 상승으로 이어지는 경우 예상되는 가계와 기업의 부담을 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1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위-금감원 합동 리스크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금융당국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금융시장 주요 리스크 요인, 국내은행의 외화유동성 상황 등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지난 14일(현지시각) 미국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기준금리를 0.25%bp 인상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상단은 한국 기준금리인 1.25%와 같아졌다.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 기준금리와 비슷한 수준이 되는 것은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금융당국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맞물린 국내 시장금리 상승으로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부위원장은 "이번 금리 인상으로 한미 기준금리가 사실상 같아진 만큼 주식·채권시장 외국인 자금흐름을 더욱 철저히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과감하고 선제적으로 시장안정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금리상승시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는 한편 금리 상승으로 채권시장 경색이 확대되는 경우 지난해 준비를 완료한 채권시장안정펀드를 통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금융권의 외화유동성 상황에 대해서는 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외화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하고, 고유동성 외화자산을 충분히 확보토록 하는 등철저히 점검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감에 최근 코스피가 박스피를 뚫고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지만 지나친 낙관주의는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부위원장은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으로 연준 추가 금리 인상과 4조5000억달러에 이르는 보유자산 축소, 유럽중앙은행(ECB) 자산매입 규모 축소,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브렉시트 협상 불확실성 등이 있다"며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가계와 기업 등 경제주체들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신속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