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남부·광명 대규모 정전…신호등·승강기·영화관 '대혼란'
서울 서남부·광명 대규모 정전…신호등·승강기·영화관 '대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만 가구 정전…한전 "광명 영서변전소 기능 이상 원인 파악 중"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11일 낮 12시 50분께부터 서울 구로구·금천구·관악구 등 서울 서남부 일대와 경기 광명시 등에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하면서 큰 혼란이 빚어졌다.

한국전력과 지자체 등에 따르면 이날 정전은 광명시에 있는 영서변전소 기능에 문제가 생겨 이 일대 전력공급이 중단되면서 발생했다. 광명시청은 이날 낮 12시53분 영서변전소 기능문제로 광명시 전역에 정전이 발생했다며 피해사항 신고를 요청하는 공지를 보냈다. 시흥시 일부에도 정전이 발생했다.

한전은 이날 정전으로 서울 구로·금천·관악구와 경기 광명시와 시흥시 등에서 약 30만가구가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했다.

한전 측은 "단계적으로 복구해 오후 1시15분 이후 신양재변전소로 우회해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복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한전은 현재 고장 원인을 조사하고 있으며, 영서변전소 복구 시기도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2시 50분 현재 상당수 지역에서는 전력이 복구됐으나 일부 지역에서는 정전이 계속되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낮 13시께 광명시 영서변전소 설비고장으로 관악구, 금천구, 구로구 일대 정전 발생,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재난문자를 보냈다.

이들 지역 신호등 200곳이 정전으로 작동을 멈추면서 차량과 보행자들이 교통 혼란을 겪었다. 주요 도로에서는 경찰들이 수신호로 교통정리에 나섰다. 경찰은 오후 1시13분께 복구를 완료했고 통신 오류가 발생한 6곳은 복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소방당국은 오후 2시 현재까지 서울 시내에서 승강기(엘리베이터)에 갇혀 구조를 요청하는 등 승강기 안전조치로 출동한 사례가 54건, 변압기에서 불꽃이 튀어 들어온 신고가 2건 있었다고 밝혔다. 비상발전기 발전 가동을 화재로 오인해 출동한 사례도 2건 있었다.

실제로 구로구 신도림 테크노마트를 찾은 시민들은 엘리베이터에 갇혀 119 구조를 요청하는 등 혼란을 겪었다. 건물 내 웨딩홀은 오후 1시에 예정된 예식도 차질을 빚었다고 전했다. 가산 롯데시네마 등 영화관에서도 영화 상영이 중단돼 고객 환불 요청이 이어졌다.

이들 지역 식당 등 영업점에서는 냉장고가 가동을 멈추고 신용카드 단말기가 작동하지 않아 피해를 봤다고 지자체에 신고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