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4차 산업혁명 대비 인공지능 연구조직 강화
LG전자, 4차 산업혁명 대비 인공지능 연구조직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E 가정용 허브 로봇(사진=LG전자)

'인공지능연구소', 전사 차원의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LG전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인공지능 관련 연구개발 역량을 대폭 강화하기로 하고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LG전자는 지난 1일 CTO(Chief Technology Officer)부문에 '인공지능연구소'와 '로봇 선행연구소'를 신설했다고 11일 밝혔다.

LG전자는 음성인식, 영상 인식, 센서인식 등을 연구해 온 인텔리전스연구소를 인공지능을 전담하는 인공지능연구소와 로봇을 전담하는 로봇 선행연구소로 분리해 확대 개편했다.

인공지능연구소는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정보, 날씨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음성·영상·센서로 인식·추론·학습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구축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LG전자는 스마트가전, 모바일, TV, 자동차부품, 로봇 등 회사 전 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다.

컨버전스센터에 있던 인공지능연구소는 웹OS 등 전 사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센터 산하로 이동한다.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사업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할 방침이다.

로봇 선행연구소는 컨버전스센터 내에서 지능형 로봇의 선행 기술을 개발한다. 두 연구소는 또 CEO 직속의 클라우드센터와 H&A사업본부에 속한 H&A스마트솔루션BD(Business Division) 등과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를 통해 인공지능 가전, 로봇 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H&A스마트솔루션BD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과 연관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LG전자는 올해 들어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적용한 ‘딥씽큐(DeepThinQ™)’ 스마트가전을 선보인 바 있고, 공항 안내 로봇과 공항 청소 로봇을 상용화하기 위해 인천공항공사와 협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인 에스지로보틱스와 협력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하고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LG전자는 이번 조직개편과 함께 인공지능 분야의 인재육성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성과가 탁월한 사내 핵심인재를 대상으로 임원급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연구위원으로 적극 발탁할 계획이다.

안승권 LG전자 CTO 사장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기존의 사업들과 융합시켜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으로 진화시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