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부 "ICBM 요격시험 성공"…北의 잇단 도발에 '맞불'
美국방부 "ICBM 요격시험 성공"…北의 잇단 도발에 '맞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공격에 대비해 실시한 첫 요격시험에서 성공을 거뒀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등 미국 본토를 향한 잇단 도발 위협에 맞불을 놓은 것으로 해석된다.  

미 국방부는 30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미 본토에 대한 ICBM 공격을 가정한 요격시험을 실시했으며, 태평양 상공에서 가상의 ICBM을 격추했다고 밝혔다.

요격시험은 태평양 마셜군도 부근에서 미 본토를 향해 미사일로 가상 공격을 하면 캘리포니아 주(州) 반덴버그 공군기지 내 지하 격납고에서 요격미사일을 발사해 태평양 상공 외기권에서 격추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번 시험은 북한이 향후 ICBM을 개발해 미 본토를 공격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미 국방부 미사일방어국(MDA)은 이번 시험에는 ICBM 모형 대신 기존 미사일보다 비행 속도를 한층 빠르게 만든 '맞춤형' 미사일을 사용했고, 앞으로 ICBM 모형을 이용한 시험 단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이 북한의 ICBM 공격 방어를 위한 요격시험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이 지난 14일 최대 사거리 4천500~5천㎞의 준(準)ICBM인 '화성-12형' 시험발사에 성공하고, 향후 2~3년 내 미 본토 타격이 가능한 ICBM 개발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개발 속도가 빨라지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날 미국의 미사일 요격 훈련은 3년여 만에 처음 이뤄졌다. 직전까지 미국은 1999년 이후 17차례 요격시험을 실시했으며, 이 중 9차례만 요격에 성공했다. 그러나 최근 4차례 시험에서는 3번 실패한 끝에, 2014년 6월 단 한 차례만 요격에 성공했다.

한편 로이터통신 등은 이날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요격미사일이 발사되는 장면이 목격됐다고 보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