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해상서 韓人 탑승 원양어선 피랍 정황…청해부대 출동"
"소말리아 해상서 韓人 탑승 원양어선 피랍 정황…청해부대 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아프리카 소말리아 해상에서 한국 선원 3명이 탑승한 원양어선 1척이 피랍된 정황이 포착돼 인근 해상에서 임무를 수행하던 우리 해군 청해부대가 긴급 출동했다.

27일 군 및 외교당국에 따르면 소말리아 해상서 한국인이 탄 원양어선 1척이 "배 뒤쪽에 무언가 따라오고 있다"는 내용을 전하고 통신이 두절돼 청해부대가 출동했다. 이 어선은 몽골 국적의 원양어선으로, 배에는 한국인과 외국인이 탑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선박은 총톤수 234t에 길이 38m 크기의 오징어잡이 어선인 '서현389호'로, 사건이 발생한 지점은 오만 살랄라 남동방 약 1천400km의 인도양 해상이다.

이 선박은 통신이 두절됐을 당시 인도네시아에서 출발해 오만으로 향하던 중이었으며, 선원 21명 가운데 한국인은 3명(선장, 기관장, 갑판장)이고, 나머지는 인도네시아인이다.

선주는 남아공 국적의 우리 교포 사업가다. 이 때문에 한국 원양어선으로 알려졌다가 몽골 국적으로 최종 확인됐다.

정부는 사건 인지 즉시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이날 오전 10시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 주재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개최해 군 자산 파견 등 제반 대책을 강구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 독일, 인도, 일본 등 관계국과도 협조를 진행 중에 있다"면서 "이에 따라 인도, 독일, 일본 등이 해상 초계기를 투입해 수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인명을 최우선해서 구조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