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美 보유자산 축소 부정적 영향 불가피…자본유출 우려"
이주열 "美 보유자산 축소 부정적 영향 불가피…자본유출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해 회의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美 6월 금리 인상 가능성 높아…한은 통화정책 영향 미미"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보유자산 축소 여파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미국 경제와 금융시장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한편, 신흥국 자본유출 우려도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6월 미 금리 인상의 경우 이미 예견된 만큼 한은 통화정책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평가했다.

이 총재는 25일 한은 소공동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는 경우에 따라서 적지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부정적 영향을 피할 수 없겠지만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 보유자산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9000억달러에서 4조2000억달러로 크게 늘었다"며 "보유자산을 축소하면 곧바로 시중 유동성 감소를 통해 장기금리 상승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또 그는 "장기금리가 오른다면 미국 실물경제나 금융시장에 상당한 부담을 줄 것이고 신흥국 입장에서 보면 내외 금리차 축소로 자금 유출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다만, 금리 정상화 속도와 마찬가지로 보유자산 축소도 FOMC 의사록에도 나왔지만, 점진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기 때문에 보유자산 축소 규모도 그렇게 어느 정도의 부정적 영향을 피할 수 없겠지만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6월 FOMC에서 금리 인상이 단행되더라도 국내 통화정책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도 내놨다. 이 총재는 "시장에서는 6월 회의에서 한 차례의 금리 인상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결론적으로 6월 인상이냐 9월 인상이냐 하는 것이 우리 통화정책 기조에 큰 차이를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이 금리 인상을 점진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추진하겠다고 수차례 언급을 해왔고 시장이 그에 대한 예상을 기초로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며 "연준의 금리 인상 시기와 속도가 통화정책 결정에 중요한 고려 요인이지만, 현재 통화정책 기조에는 6월이나 9월 인상이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