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2018년도 어렵다"…대우조선 해법에 영향 주나?
"조선업 2018년도 어렵다"…대우조선 해법에 영향 주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락슨, 전망치 하향 조정…"맹신하다 낭패, 재검토해야"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의 핵심 근거로 삼았던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가 조선업 발주 전망을 당초보다 보수적으로 수정해 하향 조정했다. 조선업 업황이 오는 2018년부터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던 것에서 회복이 예상보다 더딜 것이라고 입장을 바꾼 것이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클락슨리서치는 최근 발표한 '발주 전망'에서 올해 발주량을 종전 전망치(2950만CGT)보다 390만CGT나 감소한 2560만CGT로 전망했다. 또 2019~2021년 전망치도 대체로 110만∼320만CGT씩 낮춰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클락슨리서치의 지난해 9월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연간 발주량을 2050만CGT(표준화물 환산톤수)로 전망했으나, 지난 3월에는 이를 20140만CGT로 상향 조정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달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할 당시 클락슨 자료를 별첨으로 인용했었다. 정부는 구조조정을 통한 향후 대우조선의 중장기 비전과 관련해 "관련 전문가들이 오는 2018년부터 조선 시황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2018년께 업황 개선이 가시화될 경우 인수합병(M&A) 여건이 조성되므로 대우조선 '주인찾기'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클락슨리서치가 발주 전망을 하향 재조정하면서 향후 계획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앞서 정부가 해당 보고서를 근거로 삼고 대우조선의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세웠기 때문이다.

사실 정부의 클락슨리서치 맹신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채궈단과 정부는 지난 2015년 10월 대우조선 지원을 결정할 때도 클락슨 자료만을 인용해 전망이 크게 어긋난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조선 3사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컨설팅한 맥킨지는 지난해 8월 초안에서 대우조선을 매각 또는 분할해 조선업을 '빅2' 체재로 재편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그 근거로 향후 5년간 조선업 수주 절벽이 지속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주장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그해 10월 발표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해당 내용을 반영하지 않고, 국내 조선사의 수주 전망을 비교적 높게 잡은 클락슨 자료를 인용해 구조조정 방안을 확정했다. 당시 정부는 "클락슨이 오랫동안 업계 전망을 해 온 만큼 자료가 더 정확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에 클락슨리서치가 향후 전망을 수정하면서 업황 회복이 기대보다 더디게 진행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대규모 혈세가 들어가는 만큼 정부의 조선업계 구조조정 계획을 치밀하게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조선업의 업황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조선업계 구조조정 계획을 치밀하게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