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투심, 정치인→정책테마주로 이동…모니터링 강화"
금감원 "투심, 정치인→정책테마주로 이동…모니터링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표=금융감독원

"정치인테마주 10개 종목 조사…혐의 발견 시 엄중 조치"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5월9일 장미대선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금융당국이 4차 산업혁명 등 각종 정책테마주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금융감독원은 27일 최근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출산 장려, 4대강 복원 등 대선 후보들의 공약 관련 정책테마주 주가 변동폭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인맥 관련 정치인테마주에 대한 감시가 강화되자 투자자들의 관심이 정책테마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올해 들어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6.7%로 정치인테마주(16.4%)와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시장 평균치(3.3%)에 비해 약 5.1배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특히 정책테마주의 경우 지난 10일 대통령 탄핵 결정 이후 주가변동률(10.5%)이 시장 평균치를 5.5배나 뛰어 넘겼다는 지적이다.

금감원은 특별한 이유 없이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정책테마주는 매매분석, 풍문검색, 제보내용 분석 등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향후 시장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 정책 관련성을 확인하는 등 불공정거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력한다.

강전 금감원 특별조사국 국장은 "이상 급등 종목을 중심으로 불공정거래 단서가 포착되는 즉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참고로 현재 정치인테마주 10개 종목을 조사하고 있으며 혐의가 발견되는 경우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