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리스크 커졌다"…가계 빚·구조조정·금리 상승 겹쳐
"금융리스크 커졌다"…가계 빚·구조조정·금리 상승 겹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지수 3개월 새 추락…특수은행·증권·보험사 리스크↑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첫 금융안정회의를 점검한 결과 금융시스템 리스크가 지난해말 보다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부채 급증세에 더해 기업 구조조정, 시장금리 상승이 맞물리면서 특수은행과 일부 증권·보험사의 리스크가 확대됐다는 분석이다.

허진호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23일 금통위 금융안정회의 직후 브리핑을 갖고 "지난해 12월 금융안정 상황점검 후에도 우리나라의 금융시스템은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유지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시장금리가 상승세로 전환된 가운데 가계신용의 급증세 지속, 취약업종 대기업의 잠재리스크 상존 등으로 금융시스템의 리스크는 다소 증대됐다"고 밝혔다.

한은이 발표한 금융안정지수는 올해 2월 6.8p로 지난해 12월말 대비 소폭 반등했다. 4p 내외에 머물렀던 지난해 8월 대비해서는 큰 폭 오른 수준이다. 신호순 금융안정국장은 "리 금융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정상황을 나타내는 금융안정지수는 2016년 하반기 이후 주의단계를 계속 하회하고 있지만, 가계부채 누증, 미국 신 행정부 출범, 연준의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8월 이후 지수 수준이 점차 상승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 자료=한국은행

주요 리스크 요인은 최근까지 급증하고 있는 가계신용과 특수은행, 일부 비은행 금융기관 등으로 꼽혔다. 한은 측은 비은행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가계신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취약계층의 부채 규모도 확대되고 있으며, 여기에 대출금리도 상승 압력을 받으면서 취약 가계의 채무상환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일반 은행의 경우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강화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에도 자산건전성 개선 추세가 이어지고, 수익성도 양호한 상태를 유지했다. 다만, 특수은행은 부실여신 정리 과정에서 순손실이 확대됐고, 일부 증권사나 보험사는 시장금리 상승에 따라 관련 리스크가 증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신 국장은 "일부 특수은행의 경우 취약업종 대기업의 추가 부실 발생 시 자본적정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며 "저금리 하에서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를 늘려온 일부 비은행 금융기관도 시장금리 상승으로 관련 리스크가 현실화될 경우 복원력이 약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자산시장과 자본유출입 흐름은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됐다. 미 정책금리 인상 등으로 국내 장기시장 금리가 상당 폭 상승했으나, 회사채 시장은연초 우량물을 중심으로 발행이 호조를 보이고 신용스프레드도 축소됐다는 분석이다. 향후 취약업종 대기업의 회사채 만기도래가 예정돼 있는 가운데 미 금리 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경우에는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그동안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 증대에도 비교적 안정적 흐름을 보였고, 우리 경제의 양호한 대외건전성 등에 비춰 외국인 자금의 급격한 유출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됐다. 신 국장은 "대외지급능력은 순대외채권과 외환보유액의 증가세가 지속되고, 단기외채비중이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등 외환부문의 복원력이 양호한 상태"라며 "향후 미국 금리 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경우 유출입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은 금통위는 올해부터 기준금리 결정 회의를 12회에서 8회로 축소한 대신 연간 네 차례의 금융안정 회의를 개최한다. 3월과 9월의 금안회의의 경우 주요 보고 내용을 보도자료로 배포하고, 6월, 12월의 금안회의에서는 국회에 제출하는 '금융안정보고서'를 심의·의결해 발표해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보완하기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