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 2M+H, 얼라이언스 본계약 체결
현대상선 - 2M+H, 얼라이언스 본계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2M+H Strategic Cooperation' 본계약 서명식에서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가운데), 소렌 스코우(Soren Skou) 머스크라인 회장(왼쪽), 디에고 아폰테(Diego Aponte) MSC 최고경영자(CEO)가 서명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상선)

선복량 확대로 안정적 수익 확보 기대

[서울파이낸스 전수영기자] 현대상선과 2M(머스크·MSC)이 전략적 협력을 위한 얼라이언스 본계약 서명식을 16일 개최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2M+H Strategic Cooperation' 본계약 서명식에는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를 비롯해 소렌 스코우(Soren Skou) 머스크라인 최고경영자(CEO), 디에고 아폰테(Diego Aponte) MSC CEO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현대상선은 2M과의 얼라이언스를 통해 동서항로에서의 경쟁력이 대폭 강화되었으며, 미주 서안은 선복교환, 미주 동안·북구주·지중해는 선복매입의 형태로 3년간 협력할 방침이다.

이번 얼라이언스를 통해 현대상선의 선복량(BSA, Basic Slot Allocation)이 대폭 확대돼, 향후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현대상선에 할당된 선복량은 과거 G6에 속해 있을 때보다 22%가량 증가했으며 특히, 현대상선이 경쟁력을 보유한 미주 서안의 선복량은 G6 대비 약 50%나 늘었다.

현대상선이 경쟁력 있는 미주 서안 항로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단독 운영하는 항로를 기존 2개에서 3개(PS1(Pacific South 1), PS2(Pacific South 2), PN2(Pacific North 2))로 확대했다. 이를 통해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현대상선은 기대하고 있다.

유창근 사장은 "이번 해운동맹으로 3사 모두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대상선은 2M의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와 초대형 선박 활용을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적인 수익성 개선 기반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달 국내 대표 근해선사인 장금상선, 흥아해운과 함께 'HMM+K2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하고 한국-베트남·태국, 한국-일본 등 아주 지역 내 지선망을 추가로 확보한 바 있다.

항만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영업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현대상선은 롱비치·시애틀 터미널(TTI) 지분 20%, 한진퍼시픽(도쿄터미널·카오슝터미널) 지분 100% 확보, 스페인 알헤시라스 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국내·외 터미널 5곳을 확보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최근 영구전환사채(CB) 발행 및 유상증자, 선박매각 등 한국선박해양을 통한 자본 확충 등으로 85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재무구조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지난 2월에는 신용등급도 기존 ‘D’에서 ‘BB’등급으로 대폭 개선되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실적 및 재무개선으로 신용등급 상향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현대상선은 "국내 최대의 국적원양선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대내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