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탄핵] "조기대선 현실화"…당국, 정치테마주 단속강화
[박근혜 탄핵] "조기대선 현실화"…당국, 정치테마주 단속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조기대선이 현실화되면서 금융당국이 관계기관들과 함께 정치 테마주 단속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0일 '시장질서확립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헌법재판소의 박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에 따른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13일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해 12월 금융감독원, 검찰, 한국거래소와 합동으로 시장질서확립 TF를 구성해 정치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을 지속 관리해왔다.

금융위는 헌재의 탄핵 인용으로 대선후보가 가시화되면서 정치상황이 급변함에 따라 정치테마주 이상급등현상 발생 가능성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정 종목에 대한 루머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투자자들의 피해도 더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따라 TF는 조기대선까지 정치테마주 150여개 종목을 집중 감시해 이상징후 발생 시 정보를 공유하고 즉각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한다. 우선 합동점검반 상시 운영을 통해 국내외 시장동향, 주가조작, 내부자거래, 공시위반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비상상황에 대한 준비태세를 유지한다.

거래소는 최근 정치테마주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허수호가, 통정·가장성 매매, 상한가 굳히기 및 초단기 시세교란행위를 적극적으로 적발해 금융당국에 통보할 예정이다.

실제 거래소는 이날 현재 150개 종목을 정치 테마주로 분류해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다. 불건전 주문 위탁자에 예방조치 589건, 사이버루머 빈발 상장기업에 '사이버 Alert' 90건을 발동했다. 일부 이상매매계좌에 대해선 긴급심리도 실시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거래소로부터 심리결과를 접수받거나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의심스러운 종목과 대상계좌를 면밀히 조사한다. 혐의 입증 시 불공정거래를 처벌하고 시장질서 교란행위로 과징금을 부과한다.

금감원은 지난 1월부터 대선이 마무리되는 오는 7월까지 '정치 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운영하고 있다. 자체 모니터링과 거래소로부터 심리결과를 접수받은 8개 종목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의심되는 5개 종목에 대해 정밀분석을 시행하고 있다.

사이버 부정거래도 집중 단속한다. 온라인 상에 풍문 또는 허위사실을 빈번하게 유포하는 '주의 요망' 게시자의 게시글과 해당종목 매매간 연계성을 분석해 불공정거래혐의 발견 시 즉시 조사에 착수한다.

증권업계와의 협력도 촉구한다. 증권사 자체 모니터링 기준의 탄력적 적용을 통해 불공정거래 사전 차단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증권방송이나 증권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정치 테마주가 언급되지 않도록 한다.

아울러 금융위는 정치테마주의 이상급등 확산으로 대규모 투자자 피해가 우려될 경우 실시간 예방조치를 취하고 해당 종목명을 발표해 투자유의 안내도 강화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투자자들에 ◇테마 실체를 확인하고 ◇거래 급증종목에 유의하며 ◇주가 급등종목에 대한 추종매수를 자제하고 ◇허위사실을 이용해 거래하거나 유포하지 말 것 등 4가지를 당부했다.

유재훈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장은 "정치 테마주는 기업 실적과 관계없이 주가 변동성이 크고 예측이 어려워 투자위험이 매우 높다"며 "정치 테마주를 포함한 주식 불공정거래 행위로 의심되는 사항을 관계기관들에 즉시 제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