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中 매장 39곳 영업정지…사드 보복 노골화
롯데마트, 中 매장 39곳 영업정지…사드 보복 노골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6일 중국 웨이보에 올라온 롯데마트(중국 항저우) 출입문에 소방국 명의의 출입금지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롯데에 대한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보복이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다. 중국이 반대하고 있는 사드 부지를 롯데가 제공했다는 이유다.

롯데마트는 중국 현지에서 39개 매장이 영업정지를 당했다고 7일 밝혔다. 롯데마트가 중국에서 총 9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니 39.3%, 3곳 중 1곳은 문을 닫은 셈이다.

영업정지를 받은 매장은 영업화동법인 35개(장쑤성 29개·안후이성 2개·저장성 4개), 동북법인 2개(랴오닝성), 화북법인 2개(허베이성) 등이다.

영업정지 사유는 모두 소방안전시설미비다. 고객 대피 동선이 좁다거나 비상출구의 불이 꺼져있다는 등이 빌미로 잡혔다. 영업정지 기간은 매장마다 상이하지만 대부분 한 달 안팎이다.

이러한 중국의 '롯데 때리기'는 지난해 11월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당시 중국은 롯데그룹 전 계열사의 소방·시설점검 및 세무 조사등을 대대적으로 펼쳤다. 3조원 규모를 투자한 '롯데월드 선양' 프로젝트는 공사도 이때 중단됐다.

사이버 공격도 이어지고 있다. 롯데그룹 중국 홈페이지는 지난달 28일 바이러스 공격을 받고 차단됐다. 이후 지난 2일에는 롯데면세점 4개국 홈페이지(중국·일본·미국·한국)는 디도스 공격으로 3시간가량 마비됐다.

지난 4일에는 롯데마트 매장 4곳이 영업정지를 당했고 6일까지 23곳으로 늘어났다가 오늘(7일)에는 39곳으로 확대됐다. 롯데그룹의 핵심 중 하나인 유통사업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히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롯데에 대한 중국의 사드 보복이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은 영업정지뿐만 아니라 판촉물을 문제 삼아 50만위안(한화 8300만원 상당)의 벌금을 부과했다.

베이징에 위치한 롯데마트는 중국의 설날 격인 춘제 기간 동안 정상가의 8배가량 값을 부풀린 판촉물 8건을 배부했다는 것이 이유다. 당시 중국 유통업체는 10배가량 가격을 부풀렸는데 롯데마트에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다는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중국 현지에서는 이런 판촉물 발행이 관행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15일 내에 벌금 50만위안을 납부해야한다. 시일을 넘길 경우 매일 3%의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중국 전역에서 (영업정지 등 사드보복) 발생하고 있어 실시간으로 피해규모를 파악하고 있다"며 "지금 상황에서는 지켜보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런 중국 내 롯데마트의 위기를 기회로 삼은 해외 기업도 등장했다.

프랑스의 대형 유통기업 까르푸는 반한 기류에 동참하고 있다. 까르푸는 베이징 내 12개 점포에서 서울우유 등 한국산 유제품 일부를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비교적 유통기한이 짧은 유제품을 시작으로 한국산 제품을 모두 철수시킬 계획으로 알려졌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최근 까르푸에서 자사 우유 제품을 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롯데 계열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한국 업체들의 제품도 철수가 이어지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까르푸는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성화 봉송 과정 중 프랑스 파리에서 발생한 중국 인권 항의 시위로 불매운동 직격탄을 맞은 바 있다. 그때의 경험을 발판 삼아 중국 내 번지고 있는 반한 정서에 편승한 것으로 해석된다.

▲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6일 청주시 가경동 롯데마트 청주점 앞에서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관련 보복에 항의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국내에서는 반중 감정에 대한 불씨가 점점 커지고 있다. '한국 기업'에 대한 보복을 앉아서만 당할 수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네티즌들은 "한국 제품을 보이콧 하면 우리 역시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an) 등을 확인해서 불매해야 한다", "중국 맥주 칭타오있지 않나?", "대중국이라고 말하면서 속은 밴댕이 소갈머리 같다", "중국에 수출하는 반도체와 수입하는 김치 등 선택의 여지는 많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