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 보복 현실로…롯데마트 23곳 영업정지
中, 사드 보복 현실로…롯데마트 23곳 영업정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내 혐한 감정이 확산되면서 광둥성 선전시 중국계 슈퍼마켓의 직원이 롯데제과의 제품을 회수하고 있다. (현지 교민 제공=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보복이 현실화되고 있다.

7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중국 소방당국은 소방 안전시설 미비 등을 이유로 중국에 있는 롯데마트 23개 점포에 대해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전체 영업 매장의 4분의 1에 해당한다.

롯데그룹은 중국 내 롯데마트 99개, 롯데슈퍼 16개 등 115개의 유통매장을 운영했었다. 지난달 중국의 사드 압박이 시작되면서 베이징 인근 롯데슈퍼 3곳을 자진 철수했다. 당시 수익성 감소가 이유였다.

그러나 지난달 27일 롯데가 사드 부지로 성주골프장을 제공하기로 결정하자 시설점검의 강도가 점점 높아지더니 영업정지 처분이 잇따랐다. 지난 4일에는 롯데마트 점포 4곳이 소방당국으로부터 영업정지 처분을 받으면서 문을 닫았고 5~6일 이틀 동안 19개 점포가 추가됐다.

현재 영업정지를 받은 롯데마트는 상하이 화둥법인이 운영하는 장쑤성·안후이성·저장성 등 13개 점포와 동북법인이 운영하는 랴오닝성 소재 2개, 화북법인 관할 허베이성 점포 1개 등이다.

영업정지 조치 사유의 대부분은 소방·시설법 위반이었다. 각 점포마다 다르지만 고객 동선을 문제로 삼은 곳도 있었다. 영업정지 기간은 23개 점포 모두 한 달 안팎으로 집계됐다.

이에 업계는 다음 달 열릴 미·중 정상회담에 주목하고 있다. 회담을 통해 사드 배치와 관련해 일종의 타협점을 마련할 경우를 대비했다는 풀이다. 일종의 본보기로 미중 회담이 개최된 후 영업정지가 모두 해제될 것인지 아니면 추가 점검을 실시할지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마트에 내려진 영업정지는 고객 안전과 직결된 사항들이 아니라 사소한 것들로 알려졌다"며 "중국 사업본부와 계속 연락을 주고받으며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그룹은 지난 5일 중국 현황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열었다. 황각규 경영혁신실장(사장)과 그룹 경영혁신실 4개팀 임원들은 사드 보복에 대한 정부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한·중 외교 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개별 기업이 나서서 마련할 수 있는 뾰족한 수가 없다는 것이 결론이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7일) 민관 합동 한·중 통상점검 태스크포스(TF)를 열고 한·중 관계로 인한 업계의 애로사항을 파악한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최근 사드 관련 중국의 조치들이 국제 규범에 어긋나는지 검토하고 있다"며 "이런 조치들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기본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의 조치가 그간 간접적, 심리적인 조치에서 실질적, 직접적 조치로 전환, 확산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화장품, 식품, 의료기기, 철강, 비철금속, 전기, 전자정보통신, 자동차, 석유화학, 기계, 반도체, 디스플레이, 여행업 등 분야 업종별 단체와 산업연구원(KIET),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코트라(KOTRA), 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등의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