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형표 국민연금 이사장 사의 표명
문형표 국민연금 이사장 사의 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형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조사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문형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보건복지부 장관 재직 시절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국민연금에 찬성 압력을 행사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으로 지난해 12월28일 체포된 지 56일 만이다.

문형표 이사장은 21일 '사퇴의 변'을 통해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직을 내려놓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이사장은 "보건복지부 장관 재직 당시 삼성물산 합병과 관련해 청와대로부터 어떠한 지시를 받거나 해당 기업으로부터도 어떠한 요청을 받은 바 없었다"며 "국민연금공단으로 하여금 합병에 찬성토록 구체적, 명시적으로 지시한 바도 결단코 없었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이어 "다만 기금운용에 대한 최종 책임을 맡고 있는 보건복지부 장관으로서 외국 투기자본의 공격으로 인한 국가경제 및 자본시장에 대한 우려의 마음은 가지고 있었다"며 "그 동안 진실을 밝히려고 최선을 다했으나, 오로지 '국민연금이 삼성물산 합병과정에서 찬성했다'는 결과만 부각돼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일이 아닐수 없다"고 했다.

한편, 문 이사장은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줄곧 사퇴 압력을 받아 왔다. 복지부도 오는 22일 문 이사장을 면회하고 자진사퇴를 권유하고 거부할 경우 해임절차를 밟기로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