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 정책금융 만기 1년 연장
개성공단 입주기업 정책금융 만기 1년 연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폐쇄 1년(2월 10일)이 지난 개성공단 일대가 적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융당국이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액 만기를 1년 연장한다.

금융위원회는 개성공단 폐쇄 이후 경영재개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존재하고 있어,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 만기를 1년간 연장한다고 21일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만기연장, 상환유예 조치 기한이 도래함에 따라 2월 이후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과 보증에 대해서는 상환이 원칙이지만, 기업 정상화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돼 연장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2월 개성공단이 폐쇄된 이후 정책금융기관들은 만기가 도래하는 기존 대출·보증액의 상환을 1년간 유예하고,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또 유동성 공급을 위해 정책금융기관과 정책기금 공동으로 5500억원 규모의 특별대출·특례보증 자금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기준 개성공단 입주기업에는 총 6485억원(755건)의 정책자금이 지원됐다. 신규 대출·보증 2810억원(417건), 만기 연장·상환유예 3613억원(326건), 금리 인하 63억원(12건) 등이 이뤄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중은행에 대해서도 1년 만기 연장 등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