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유통 "소상공인 상생방안 확대할 예정"
코레일유통 "소상공인 상생방안 확대할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코레일유통이 갑질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개인슈퍼 및 나들가게에 대한 물류지원사업을 확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17일 코레일유통은 상생물류지원사업을 통해 소상공인의 상생 동반성장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상생물류지원사업은 지난 2013년 대기업 편의점과 기업형슈퍼마켓(SSM)이 골목상권을 침범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추진됐다. 코레일의 철도 관련 유통 인프라를 활용해 자체 물류망이 없는 동네 편의점과 나들가게를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코레일유통은 2013년 6월 독립형 편의점과 상생물류 지원협약을 시작해 2015년에는 나들가게에 대한 상품공급사로 선정됐다. 회원점 수는 2013년 51개에서 2014년 119개, 2015년 1379개, 2016년에는 1644개로 늘어났다.

또 코레일유통은 물류지원 외에도 골목슈퍼의 실질적인 영업활성화를 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들가게의 경우 판매정보관리시스템(POS)과 연계해 점주들이 POS와 PC로 주문 및 배송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상품 및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자체 PB 브랜드 코레버 상품의 생수, 우산, 티슈 등 총 46종을 공급하고 있다.

코레일유통 관계자는 "소상인과의 참된 동반성장을 위해 최저마진으로 상품공급 및 물류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공공기관으로서 상생경영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유통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갑질 횡포' 논란에 휩싸여 있다. 백화점 수준의 높은 임대 수수료율을 부과하거나 매출액을 달성하지 못하면 벌금을 내야하는 '최저하한 매출액' 제도 등의 증언이 언론을 통해 전해졌다.

최근에는 코레일의 'KTX 마일리지 제도'를 위해 필요한 포스기를 강제로 설치하라는 등의 요구도 점주들에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