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구속] 재계 "이재용 부회장 구속으로 국가경제에 부담"
[이재용 구속] 재계 "이재용 부회장 구속으로 국가경제에 부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재청구한 구속영장이 17일 발부되자 재계는 충격과 우려를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최근 경제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국내 최대 기업집단 삼성의 총수 구속으로 인한 경영 공백이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을 걱정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경영계는 충격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경총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제조업 전체 매출액의 11.7%, 영업이익의 30%를 차지하는 대한민국 대표기업"이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인 삼성의 경영 공백으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와 국제신인도 하락은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이건희 회장이 3년째 건강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더해, 삼성그룹의 사업계획 차질뿐만 아니라 25만 임직원과 협력업체, 그 가족들까지도 불안감이 가중되는 등 그 충격이 매우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모쪼록 삼성그룹과 관련해 제기된 많은 의혹과 오해는 향후 사법절차를 통해 신속하게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 역시 이 부회장의 구속에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의 구속 결정과정에 한국경제에 미칠 부정적 여향과 대외 신인도 하락을 충분히 검토했는지 우려된다"며 "앞으로 기업인을 대상으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 보다 신중한 검토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최근 3대 그룹이 탈퇴한 전경련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사태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반해 경제 관련 시민단체는 국내 기업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로 삼아달라는 취지의 성명을 준비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