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영세가맹점 IC단말기 전환 사업 속도 낸다
카드업계, 영세가맹점 IC단말기 전환 사업 속도 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사업자 3곳 영업권 인정…'오픈 쿼터제' 도입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카드사들이 1000억원의 기금을 출연해 영세가맹점의 결제단말기 교체를 돕는 IC(집적회로)단말기 전환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여신금융협회가 IC단말기 교체 사업에 선정된 기존 사업자 3곳 외에도 모든 밴(VAN,부가통신망사업자)사에 문호를 개방했기 때문이다.

여신협회는 기존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 모두가 경쟁이 가능한 오픈(Open)-쿼터제 환경을 조성해 IC단말기 교체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14일 여신금융 업계에 따르면 여신협회와 12개 밴사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여신협회에 모여 IC단말기 보급 확대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빠른 IC단말기 보급 확대를 위해 모든 밴사에 사업 문호를 개방하고, 출연기금과 밴수수료도 적정한 수준에 제공되도록 잠정적 합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존 사업자로 선정된 금융결제원과 한국신용카드네트워크, 한국스마트카드 등 3곳의 밴사에게는 영업권을 인정해 총 사업의 30% 가량을 할당하는 쿼터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번에 도입하는 쿼터제는 강제할당을 금지하는 오픈-쿼터제로 기존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 모두가 경쟁하는 환경을 구축해 전환 작업에 속도를 낸다는 복안이다.

가령 전체 사업에서 기존 사업자는 30%, 신규 사업자는 70%의 영세가맹점을 각각 할당받게 되지만, 서로가 각각 할당받은 부분에 대해서도 단말기 교체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이 부분에 있어선 기존 사업자는 출연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신규 사업자는 영업확대로 규정, 출연기금을 받지 않기로 했다.

밴수수료는 기존에 선정된 3곳의 사업자는 계약사항을 유지하고, 신규 사업자의 경우 합리적인 선에서 낮추기로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 참여한 업계 관계자는 "시장에 있는 참여자들이 자율경쟁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는 데 있어 대승적 차원에서 밴사들도 공감하는 분위기였다"며 "비용 등의 협의가 아직 남았지만, 합리적인 선에서 균형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신협회가 IC단말기 전환 사업의 문호를 개방한 것은 교체가 지지부진하다는 이유에서다.

IC단말기 전환 사업은 개정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오는 2018년 7월부터 모든 가맹점이 의무적으로 기존 MS(마그네틱)단말기를 사실상 복제가 불가능한 IC단말기로 교체하도록 규정하면서 카드사가 1000억원의 기금을 마련해 추진됐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말 기준 여신협회가 밝힌 기존 사업자 3곳의 단말기 전환 성과가 약 6만5000대로 알려지면서 역량 부족 등의 논란이 있었다. 이는 초기 IC단말기 전환 대상으로 추정된 영세가맹점 65만곳의 10%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에 협회는 최근 사업자 교체 방식을 두고 논의한 끝에 특정 사업자를 선정하는 대신 밴사 모두에 문호를 여는 방법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밴업계 관계자는 "IC단말기 교체 사업의 필요성은 모든 밴사가 공감하고 있다"며 "모든 밴사가 IC단말기 전환에 나선다면 빠른 교체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