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올해도 벤처펀드·벤처투자액 사상 최고 목표"
중기청 "올해도 벤처펀드·벤처투자액 사상 최고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각 3조5천억·2조3천억 목표…정부, 모태펀드로 7천350억원 출자
주영섭 청장, VC 격려하는 자리 마련…16곳에 감사패 전달

중소기업청은 벤처펀드 및 벤처투자액 사상 최고 기록을 올해도 경신하기 위해 정부가 모태펀드로 7천350억원을 출자한다고 13일 밝혔다.

중기청이 목표로 잡은 올해 벤처펀드 조성액과 벤처투자 규모는 각각 3조5천억원, 2조3천억원이다.

지난해 벤처펀드 조성액은 3조2천억원, 벤처투자는 2조1천500억원으로 사상 최대였다.

올해 모태펀드 출자규모인 7천350억원은 지난해 6천50억원(추경의 목적이 한정된 조선업펀드 제외)보다 21.5% 증가한 것이다.

부처별로는 중기청이 5천200억원, 문화부 1천530억원, 특허청 300억원, 미래창조과학부 200억원, 교육부가 120억원을 지원한다.

중기청은 출자금으로 창업-성장·글로벌-회수로 이어지는 기업 성장 단계별 펀드와 지방기업·여성기업펀드 등 다양한 맞춤형 벤처펀드를 1조4천억원 이상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출자예산 80% 이상을 창업초기펀드와 성장·글로벌 펀드에 집중적으로 출자해 기술기반 창업초기기업의 창업 리스크를 줄이고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

중기청은 또 벤처투자시장에 민간자본 유입을 촉진하고 벤처캐피탈(VC)의 투자 자율성 제고를 돕기 위해 모태펀드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도입할 계획이다.

먼저 벤처펀드 운용사의 성과보수의 기준이 되는 기준수익률을 최고 5%에서 3%로 하향 조정하고 선배 벤처가 설립한 VC가 창업초기펀드를 신청하면 우대한다.

지방펀드에 참여하는 민간자본에 모태펀드 지분을 매입할 수 있는 콜옵션(벤처펀드의 가치가 상승할 경우 민간 출자자에게 모태펀드의 지분 일부를 매입할 권리 부여) 제도도 확대한다.

한편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이날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VC를 격려하고 창업 및 벤처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달라고 당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100여명의 VC가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 주 청장은 지난해 높은 투자 실적을 달성한 VC 16개에 감사패를 증정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