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짝마 정치테마주"···거래소, 과열종목 단속 강화
"꼼짝마 정치테마주"···거래소, 과열종목 단속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해선 시장감시위원장이 9일 여의도 인근에서 열린 사업계획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올해 '정치인 테마주'가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국거래소가 이상급등종목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사전에 이상급등종목을 탐지해 과열현상을 사전에 막겠다는 방침이다.

거래소 시장감시본부는 9일 여의도 인근에서 사업계획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7년 업무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해선 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은 올해 대선 관련 정치인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상급등종목을 집중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별화된 예방조치와 기준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거래소는 테마주 집중 관리 목적으로 금융당국 등 관계기간과 합동으로 '시장질서확립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 이상매매 계좌 발견 시 관계기관에 즉시 통보하고, 시장질서교란행위 적용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시장질서교란행위는 시세조종 등 의도성이 없어도 시세에 부당한 영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행위를 말한다. 시감위 관계자는 "의도성이 있느냐 없느냐 판단하는 것은 법원의 몫"이라며 "거래소는 시장의 이상현상을 최대한 빨리 감지해 이를 관계기관에 보고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거래소는 이상급등종목이 과열될 시에는 비상시장감시TF를 가동해 종합 집중해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필요 시 이상급등종목명을 공표하고 관계기관과 공동조사 등 신속하게 대응한다.

주식 게시판에 호재·악재성 이슈가 난무하는 등 사이버 루머 빈발 기업에 대해서는 '사이버경보(Alert)를 적극 발동한다. 만일 5일간 3회 등 일정 기준 이상 발생시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밖에 거래소는 온라인 상에 호재성 게시글을 작성하거나 루머를 유포하는 방식으로 주가를 끌어올리는 게시자에 대한 감시도 강화한다. 테마주 등에 대해 풍문·허위 사실을 빈번하게 게시·유포하는 투자자의 종목 매매 계좌 내역을 집중 분석해 부정거래 발견 시 관계기관 즉시 통보할 방침이다.

또한 상장기업들의 불공정 거래를 예방하기 위한 컨설팅도 실시한다.  미공개 정보 유출 등 내부 임직원들의 도덕적 해이를 막아 한미약품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올해 50개 기업을 목표로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컨설팅 기관과 공동으로 불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컴플라이언스 표준 모델'을 개발해 오는 4월 발표할 예정이다. 정밀 타켓(Target) 심리로 다양한 불공정 거래 유형에 대응한다. 심리 결과는 투자유의사항으로 배포하고 유사 사례에 대한 투자자 주의를 환기하고 상장공시 등 시장제도 개선에 활용하기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