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시 아파트 분양물량 재개발·재건축 비중 52%
광역시 아파트 분양물량 재개발·재건축 비중 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부동산시장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신규주택 청약시장이 지난해처럼 활기를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건설사들은 사업성과 안정적인 수익이 확보된 재건축·재개발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24일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올해 서울 등 6대 광역시 아파트 분양물량 11만4930가구 중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5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경우 전체 분양 2만9669가구 중 89.4%에 달하는 2만6538가구가 재건축이다. 광주는 56.4%, 부산도 45.1%를 차지한다.

이처럼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늘어난 것은 올해 말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유예기간이 종료되기 때문이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는 재건축을 통해 조합원이 얻은 이익이 1인당 평균 3000만원을 넘으면 초과금액의 최고 50%를 세금으로 내도록 한 제도다.

재건축을 앞둔 조합들은 올해 연말까지 재건축 관리처분 계획 승인을 구청에 신청하기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다.

강남권 재건축 조합들은 그동안 고수해오던 고층(50층)에 대한 미련을 포기하고, 서울시가 요구하는 35층 짜리 재건축 정비계획안을 수용하며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그 결과 지난 17일 열린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는 반포 주공1단지(1·2·4주구), 신반포3차·경남아파트, 반포 현대, 잠실 진주, 미성·크로바 아파트 등 강남권 요지의 재건축 단지의 정비계획안이 '사실상' 통과됐다.

건설사들도 재건축·재개발 사업 수주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말 열린 서울 강동구 천호1구역 시공사 현장설명회에는 SK건설과 대우건설·현대건설 등 11개 건설사가 참여했으며 서울 용산구 효창6구역의 경우 12개 건설사가 참여한 바 있다.

건설사들이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눈을 돌린 것은 정부의 공공택지 공급이 중단돼 아파트를 지을 만한 땅이 부족해진 것은 물론 분양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재건축·재개발 아파트는 대부분 도심에 자리 잡고 있어 교통ㆍ학군ㆍ상권 등 기본적인 주거 환경이 뛰어나고 수요도 탄탄하다. 여기에 일반분양 물량이 많지 않아 미분양 위험도 적다.

실제로 지난해 수도권과 지방의 청약 경쟁률 상위 20개 아파트 중 11개가 재개발ㆍ재건축 단지였다. 최근 GS건설이 서울 서초구에서 공급한 '방배아트자이'의 경우 평균 9.8대1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이미 조합원이 확보돼 있어 분양 대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라며 "올해는 건설사마다 재개발·재건축 수주전도 훨씬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