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금융교육' 지원 강화
금융당국,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금융교육' 지원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융당국이 청소년, 대학생, 취약계층 등 수요자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금융교육' 지원을 강화한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0일 민관합동 금융교육협의회를 개최하고, '수요자 맞춤형 금융교육 추진방안'과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에 대해 논의했다.

정 부위원장은 "금융교육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금융소비의 출발점으로, 그 효과가 당장은 나타나지 않지만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금융교육은 실생활과 직결되는 만큼 금융상품에 대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소비자가 바람직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여 합리적으로 자산과 부채를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이번 금융교육 추진방안에 가계부채 증가, 고령화 사회의 심화, 핀테크 등 최근 금융시장 주요 이슈들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특히 신용·부채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금융피해 노출 가능성이 높은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신용하락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그룹을 선별해 신용관리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교육 대상은 미소금융·햇살론·바꿔드림론 이용자,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 연체로 채무조정을 신청한 자 등이다. 대상자는 신용관리와 재무교육, 신용회복지원 제도에 대해 교육받는다. 또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과다사용과 대출금 연체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안내받는다.

노후행복설계센터를 통해 노후대비 교육프로그램과 상담도 강화한다. 노후행복설계센터는 노후설계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전국 50개소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금융위는 연금포털의 연금가입 정보를 활용해 온·오프라인을 통한 노후자산진단과 재무설계 지원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 금융교육을 위해 내년부터 반영되는 고교 교육과정에 금융컨텐츠를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기존 교과목과의 연계를 확대하거나 독립교과를 신설할 방침이다. 대학생의 경우 교내 실용금융 강좌를 확대하고, 지역 내 금융회사 네트워크를 통해 체험형 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금융소외자 교육도 확대한다. 고용복지센터를 중심으로 금융교육과 정보제공을 늘리고, 지역주민, 취약계층의 금융상담 접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취약계층의 물리적·언어적 애로사항을 고려해 오디오북, 외국어 교재 등 맞춤형 교재도 개발하기로 했다.

핀테크 업체와 금융교육기관의 협약을 통해 전자 금융 서비스를 교육받는 기회도 마련한다. 취약계층이 노출되기 쉬운 스미싱·파밍·피싱 예방과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교육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교육 인프라도 정비한다. 금융소비자보호 기본법을 제정해 금융교육협의회의 구성과 역할을 법제화하고, 금융교육 전문강사 인증제도와 교사연수를 통해 금융교육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관별 교육자료, 강의신청은 금융교육관련 종합포털로 통합해 접근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추진방안에 맞춰 기관별 교육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며 "범금융권 금융교육협력단에서 기관별 교육현황을 정기 점검해, 기관별 특성에 맞게 선택과 집중하는 방식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