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미래에셋대우 노사, 신인사 제도·통상임금 놓고 갈등
통합 미래에셋대우 노사, 신인사 제도·통상임금 놓고 갈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래에셋대우 사옥전경. (사진 = 서울파이낸스 DB)

"舊 대우증권 직원 홀대" vs "무리한 요구"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통합 미래에셋대우 노사가 신인사제도와 통상임금 등을 두고 마찰을 빚고 있다. 노조 측은 구 대우증권 직원들이 홀대받고 있다는 주장인 반면 회사 측은 합병 위로금을 받지 못하게 된 노조가 막판에 무리한 요구를 내놓고 있다는 입장이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 노사 양측은 신인사제도와 임금·단체협약을 포함한 통합 협상에서 막판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에 지난 수 개월간 진행돼 온 협상에도 제동이 걸리게 됐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회사는 지금까지 협상을 통해 도출된 작년 임금인상 분에 대해 신 인사제도 도입을 전제로 수용하겠다는 비상식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회사가 직원들의 근로조건 불이익 변경을 직원들의 임금을 담보로 강요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앞서 구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2015년 12월 당시 대우증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직후부터 창업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수평적 직급체계 도입을 추진해왔다. 일반 사원에서 부장에 이르기까지 기존 5단계 직급을 2개로 통합하는 게 골자다. 국내에선 삼성증권이 먼저 도입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노조는 사측에 구 대우증권 시절부터 노사 합의를 통해 축적해 온 사내 제도들을 폐지하거나 간섭하지 않을 것을 요구했다. 영업직원 영업비용 지원제도와 PB팀장 수당 제공, 사내 동호회 지원비 제공 등의 사내 방침은 오랜 기간 노사합의를 통해 축적된 결과물이란 것.

노조 측은 "현재 회사는 대우증권이 오랜 기간 동안 노사합의를 통해 이룬 다양한 제도를 노조와의 어떠한 사전협의도 없이 일방적인 통보로 폐지하고 있다"며 "회사는 당장 이 같은 긍정적인 제도들을 다시 시행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대우증권의 노사문화가 이뤄낸 전통적인 정책들에 결코 손대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기존 업무직(OA직군) 직원들과 일반직 직원의 차별정책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 측은 "최근 (회사는) 인사제도를 변경함에 따라 똑같은 대리임에도 불구하고 업무직 출신과 일반직 대졸 출신의 호칭을 구분함으로써 직원들 간의 신분 차별을 통해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사측이 이 같은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지금까지 진행해 온 모든 협상을 중단하고 집회 투쟁 및 법적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통상임금 기준 축소에 따른 각종 수단에 대한 소송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그룹 측은 노조와의 합의점이 거의 도출된 상태서 막판 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을 뿐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우선 최초 시발점이 된 직급통합 문제와 관련해선 "노조의 요구사항을 상당 부분 반영해 합의점 도출을 거의 완료했다"며 "특히 신인사제도의 핵심 요소인 성과연봉제는 구 대우증권에선 이미 시행하고 있던 제도로 임금 하한 변동폭은 유지하되 고과에 따른 상승 변동폭만을 확대하고자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노조는 회사와 사전 협의 없이 신인사제도, 임금인상, 단체협약, 합병 위로금을 포함하는 패키지 타결을 주장했다"며 "노조는 이중 합병 위로금 지급 요청이 받아들이지 않자 패키지 타결을 먼저 요구했던 사실을 무시한 채 합의안도 없는 작년 임금인상안을 먼저 처리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대우증권 시절부터 구축해 온 제도들은 노조의 영역이 아닌 만큼 사내 방침에 맞게 재정립한다는 방침이다. 회사는 "네트워크 비용은 영업지원 목적에 맞게 다른 형태로 지급하는 것으로 검토 중이고, PB팀장 수당은 합병 이후 PB팀장 직책 자체가 없어졌다"는 입장이다. 또 "사내 동호회 지원은 전체 직원의 소수만이 수혜를 받아 우선 검토순위에서 제외됐고, 기존 대우 직원 일부로만 구성된 동호회 제도의 존립 자체가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업무직과 일반직을 차별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고객 보호 차원에서의 결정이란 설명이다. 회사는 "업무직은 자산운용 업무를 하지 않는데 일반직과 동일한 호칭인 '매니저'를 사용, 고객에게 혼란을 유발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또한 기존 업무직 호칭을 '사원'에서 '주임' 또는 '대리'로 변경해 직원들이 자존감을 높일 수 있게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회사는 노조와 임단협 관련 임금체계를 변경하고 통상임금 범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논의 중에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