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 인터넷 윤리교과서 발간
정통부, 인터넷 윤리교과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인터넷 UCC(사용자제작콘텐츠)에 청소년들이 올린 음란 동영상이 사회 문제화되어 이들에 대한 인터넷 윤리의식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이를 위한 대책으로 인터넷 윤리교과서를 발간해 관심을 끌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을 형성하고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초등학생용 정보통신윤리 교과서’와 ‘유아용 인터넷교육 지도서’를 개발해 전국 초등학교 및 국공립유치원에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정통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윤리교육 전문가와 현직 교사들이 함께 참여해 초등학생용 정보통신윤리 교과서인 ‘깨끗한 정보세상’을 개발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인정도서로 인가(인정번호 2007-13~15, ‘07. 2.28)받고, 3월 말부터 전국 5,500여 개 초등학교에 보급해 윤리 및 컴퓨터 교육시간에 부교재로 활용하거나 재량활동시간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번 ‘깨끗한 정보세상’은 초등학생의 학년 수준에 맞춘 교과서 3종(1~2학년용, 3~4학년용, 5~6학년용)과 비전공 교사도 원활하게 교육할 수 있도록 한 교사용 지도서 1종 등 총 4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건전한 사이버 문화를 위해 사용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인터넷 예절, 올바른 인터넷 언어 사용, 개인정보 보호, 인터넷 및 휴대전화 올바른 사용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최근 문제되고 있는 인터넷중독 뿐만 아니라 불법유해정보, 스팸메일, 저작권 침해 등 정보화 역기능에 대해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도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정통부는 유아의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치원 교사용 인터넷교육 지도서인 ‘바른 인터넷 첫걸음’을 4,500여 개 일선 국·공립 유치원에 보급하고, 올해 여름 방학중에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 연수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