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삼성 장충기·최지성 소환…특혜 '의혹' 추궁
특검, 삼성 장충기·최지성 소환…특혜 '의혹' 추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수진기자]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9일 오전 장충기(64)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과 최지성(66) 미래전략실장(부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특검이 지난달 21일 현판식과 동시에 국민연금공단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과 '비선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에 대한 삼성의 특혜 지원 의혹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한 이래 19일만에 삼성그룹 수뇌부를 정조준한 것이다.

삼성그룹 총수의 경영 방침을 실행하는 기구인 미래전략실은 최씨에 대한 금전 지원 실무를 총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조사는 삼성이 최씨 측에 제공한 자금의 성격과 대가성 여부를 규명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특검은 최 부회장을 상대로 최씨에게 자금이 제공된 경위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은 승마선수인 최씨 달 정유라(21)씨를 지원하고자 2015년 8월 최씨의 독일 현지법인인 코레스포츠(비덱스포츠의 전신)와 220억원 규모의 컨설팅 계약을 맺고 35억원가량을 송금했다. 또한, 최씨가 배후에 있는 미르·K스포츠재단에도 주요 대기업 가운데 최대 금액인 204억원을 출연했다.

아울러 최씨와 그의 조가 장시호(38·구속기소)씨가 이권을 챙기려 기획 설립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도 16억2800만원을 후원했다.

특검은 삼성전자의 영재센터 후원이 2015년 7월 청와대가 보건복지부 산하 국민연금을 움직여 이 부회장의 그룹 경영권 승계에 필수적이었던 삼성물산과 제일 모직 합병에 찬성하도록 해준 데 대한 대가일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만약 특검팀이 박 대통령이 국민연금 압력을 행사해 삼성그룹을 도와주고 그 대가로 최씨 일가에 대한 지원을 요구한 것을 밝히면, 박 대통령에게 제3자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할 가능성은 커진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는 면담 당일 안종범 당시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업무 수첩 기록에는 박 대통령이 영재센터 후원을 요구했음을 시사하는 문구와 이 부회장이 면담 직후 최 씨 일가 지원을 지시한 정황 등이다.

이와 관련해 삼성 측은 청와대 압박에 못 이겨 돈을 내놓았다는 공갈·강요 피해자 프레임을 부각하고 있다. 이 부회장도 지난달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단 한 번도 뭘 바란다든지, 반대급부를 바라면서 출연하거나 지원한 적이 없다"면서 자금의 대가성을 강하게 부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