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뇌물죄 수사 확대에 롯데그룹 긴장
특검, 뇌물죄 수사 확대에 롯데그룹 긴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이규철 대변인이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마련된 특검사무실에서 수사진행 상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개입 사태'를 수사 중인 특별검사팀이 임대기 제일기획 사장을 소환조사 하고 있는 가운데 SK와 롯데그룹에 대한 수사 확대를 시사했다.

롯데그룹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면세점은 연관 없다는 입장이면서도 재단 출연은 '협박성'에 의해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으로 일관했다.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6일 브리핑에서 '삼성 외에 다른 대기업도 뇌물 혐의로 수사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말 못하지만, 의혹이 있는 기업에 대해서는 수사 대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업계는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가 다른 재벌그룹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최순실씨가 관여한 2015∼2016년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당시 SK네트웍스와 롯데그룹은 시내면세점 특허권을 잃고 폐점위기에 처한바 있다.

두 그룹은 각각 워커힐면세점과 롯데면세점(월드타워점) 부활을 주요 현안으로 삼고 있었고 지난해 2월과 3월 최태원 SK그룹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박 대통령을 독대했다. 이후 정부는 4월 서울에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 3곳(일반경쟁부문)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했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두 그룹의 총수를 독대할 당시 정리한 '말씀 자료'를 확보한 상태다. 해당 문건에는 면세점 제도 개선 약속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수들은 면세점 사업과 재단 출연과의 연관성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특검은 박 대통령의 뇌물죄에 해당 사안이 포함되는 만큼 수사의 칼 끝을 조준하고 있다.

한편 롯데그룹은 재단출연에 대해 고(故) 이인원 부회장의 지시라고 일관적인 답변을 하고 있다. 또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돈을 낼 수밖에 없었다는 취지를 강조하고 있다.

신 회장은 지난 특조위 청문회에서 "(미르재단 출연이 면세점과 연관성에 대해)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돌아가신 이인원 부회장을 비롯한 해당부서에서 출연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소진세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롯데쇼핑 사장)은 첫 재판에서 "청와대 주관으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요청하는 것이라고 해 출연하게 됐다"며 "K스포츠재단에 17억원을 출연한 경위도 마찬가지"라고 진술했다.

이어 "이 부회장 지시로 결국 70억원 전액을 K스포츠재단에 지원하게 됐다"면서 "이후 (K스포츠재단이) 70억원을 돌려준다고 했을 때 '잘됐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답했다.

이석환 롯데그룹 정책본부 상무도 "재단 출연과 관련해 전경련 박모 전무로부터 연락을 받았다"면서 "처음 전화를 받았을 때 당황스러웠지만 20대 그룹사가 다 참여하고 납부금액도 분담하기로 해 (롯데만) 참여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롯데는 지난해 전경련 주관 모금을 통해 미르재단에 28억원, K스포츠재단에는 17억원 등 총 45억원을 출연했다.

지난해 5월에는 K스포츠재단의 '하남 엘리트 체육 시설 건립' 계획에 70억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돌려받았다. 70억원을 돌려받고 몇일 뒤 롯데그룹은 경영진 비리의혹으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호텔롯데는 결국 지난해 12월 시내면세점 신규 특허권을 따냈다. 지난 5일 특허장을 교부받자 마자 당일 오전 9시30분 월드타워점을 오픈했다.

관세청은 특검 수사결과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문제가 드러날 경우 해당 기업의 특허권을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일단 의혹만으로는 정부정책을 중단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력하게 고수했다.

업계 관계자는 "면세점과 각 그룹들의 재단 출연의 연관성을 찾는다고 해도 기업들의 출연금 취지가 '협박성'에 의존해 있다면 박 대통령의 뇌물죄 성립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롯데그룹이 자의로 출연금을 냈는지에 대한 여부로 인해 확인 할 수 있는 책임자가 현재 없기 때문에 수사결과를 두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