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권한대행 "일자리 확충이 올해 중점분야"
黃권한대행 "일자리 확충이 올해 중점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튼튼한 경제'란 주제로 열린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5개 경제부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 경제부처 합동 업무보고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올해 업무보고에서 무엇보다 강조해야 하는 분야는 일자리 확충"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5개 경제부처 합동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모든 국정운영의 중심을 일자리에 두고, 예산, 세제지원을 통해 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청년이나 여성 등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계층을 위한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규제개혁을 통한 투자여건 개선은 일자리를 확대하는 지름길로서, 기존 규제들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과감히 개선해 나가기 바란다"며 "특히 판교 창조경제밸리와 같은 혁신형 기업입지 등에 대한 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창업은 일자리 창출의 핵심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청년창업에 대한 세제, 재정지원을 강화하고 창업경진대회 활성화 등을 통해 청년층의 창업열기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수출과 관련해서는 "수출회복에 정부역량을 결집하고 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 확대 등을 통해 관련 산업의 일자리도 늘려가야 한다"며 "지난해 말부터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는 수출 증가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중소·중견기업 수출 확대, 소비재·OLED 등 새로운 수출주력품목 육성, 전자상거래 수출 진작 등 수출구조 혁신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미국 신정부와 호혜적 경제․통상관계를 정립하는 한편 G20, APEC 등 다자협의체를 통하여 세계경제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노력도 강화해야 한다"며 "확대되고 있는 해외 인프라시장에 우리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경기보완과 일자리창출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가용재원을 총동원하고 속도감 있게 집행해야 한다"며 "관련 예산이 최종 수요자에게까지 효율적, 효과적으로 전달돼 일자리로 이어지는지를 점검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런 정책들과 함께 미국의 추가 금리인상, 가계부채, 부동산시장 등 대내외 위험요인을 철저히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우리경제의 미래를 위해서는 주력산업의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4차 산업혁명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2017년에는 그동안 추진한 경제정책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대내외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데 역점을 둬야 한다"며 "필요한 경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정부의 역량을 필요한 부분, 성과가 있을 수 있는 부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부분, 국민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