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진웅섭 금감원장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에 힘쓸 것"
[신년사] 진웅섭 금감원장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에 힘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30일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와 원활한 기업구조조정의 추진, 금융사의 건전성 확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정유년(丁酉年) 새해를 하루 앞두고 배포한 신년사를 통해 "2017년은 여느 해보다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의 안정을 크게 위협할 만한 수많은 불안요인들이 산재해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신속하고 엄격한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부실 확산을 방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며 "은행이 기업구조조정에 대비해 충분한 기초체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신용평가와 대손충당금 적립 상황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13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문제와 관련해서는 "은행권 가계부채 관리계획의 이행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풍선효과'에 대비해 2금융권 가계대출도 면밀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으로 촉발된 분식회계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 회계부정 행위에 대한 감독 강화도 역설했다. 진 원장은 "회계부정행위 감독을 강화하고 감리 주기를 단축하는 한편, 회계 분식이 의심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감리를 실시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IT 혁신으로 새롭게 부각된 '디지털 리스크'에도 적극 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 진 원장은 "내년부터 인터넷전문은행이 영업을 개시함에 따라 비대면채널이라는 영업 특성에 적합한 상시감시 기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사들이 디지털 리스크와 사이버공격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IT부문에 대한 내부통제 강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진 원장은 금감원 임직원들에게 '침과대적(枕戈待敵)'의 자세로 업무에 임해줄 것을 주문했다. 침과대적은 '창을 베고 자면서 적을 기다린다'는 뜻이다. 임직원들이 높은 경각심을 가지고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해 달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