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수도권 아파트값, 4년 同期中 '최저'
1분기 수도권 아파트값, 4년 同期中 '최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미기자]<nicezoom@seoulfn.com> 연초부터 부동산 대책이 잇달아 발표된 가운데 1/4분기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률이 큰 폭으로 둔화됐다.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강화된데다 분양가 인하 방침으로 집값 하락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2일 스피드뱅크가 2007년 1분기 서울 및 경기지역 아파트값 변동률을 조사한 결과, 서울 0.84%, 신도시 0.26%, 신도시를 제외한 경기도는 0.56%를 각각 기록했다. 평균 0.54%의 변동률로 아파트값이 급등했던 전분기 8.85%에 비해 오름폭이 15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최근 5년 동안의 동기간 변동률과 비교하면, 2003년 1분기 이후 4년 만에 최저치를 나타냈다.
1분기 수도권 아파트시장은 1.11대책, 1.31대책 등 연초부터 집값 안정을 위한 조치들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지난해 말 급등세를 접고 하향 안정국면을 맞았다.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분양가 인하 압력에 따른 집값 하락 기대로 수요자들이 주택 매입을 자제하면서 매매시장은 거래가 거의 끊기다시피 했다. 봄 이사철에 접어들어서도 좀처럼 거래가 살아나지 못한 가운데 ‘버블세븐’ 등 지난해 집값이 급등한 지역과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호가가 조정됐다.
 
분양가 상한제와 민간택지 분양가 공개를 골자로 한 ‘주택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가 미뤄지기도 했지만 3월부터 주택투기지역과 수도권 투기과열지구에 대한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가 확대 적용되면서 부동산 시장의 관망세는 계속되고 있다.
 
한편 1분기 아파트시장은 이전과는 몇 가지 다른 양상을 보였다. 먼저 서울 강남권과 분당 등 소위 인기지역은 아파트값이 약세를 보인데 반해 강북이나 수도권 외곽 등 집값 상승의 소외지역으로 꼽히던 곳은 높은 상승세를 탔다는 점이다.
 
대출 규제로 고가아파트에 대한 거래가 끊기면서 재건축 및 중대형 단지가 밀집한 강남권이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상대적으로 아파트값이 저렴한 지역은 대출 규제를 피하기 위한 저가 매수세가 몰린 데다 시차를 두고 집값이 오름세를 타면서 비교적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서울에서는 송파구(-1.18%), 양천구(-1.12%), 강동구(-0.73%), 강남구(-0.19%) 등 강남권 주요지역이 하락세를 면치 못한 가운데 도봉구(2.53%), 광진구(2.40%), 노원구(2.39%), 강북구(2.24%) 등 강북지역은 2%가 넘는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수도권 역시 지난해 두드러진 상승세를 나타냈던 과천이 2.55% 하락한 반면, 의정부(6.24%), 양주(3.07%) 등 좀처럼 집값이 움직이지 않았던 곳은 가파른 오름세를 나타냈다.
 
평형별로는 20평대 이하 소형 아파트값이 강세를 보인데 반해 집값 상승을 주도해왔던 대형 평수는 약세를 보이거나 소형아파트 상승률을 밑돌면서 평형별 '역전현상'을 나타냈다. 이는 DTI 등 대출 규제가 강화된데다 분양가상한제 도입에 따른 집값 하락 기대로 중대형 고가아파트는 매수세가 끊긴 반면 대출 규제가 덜 한 저가 아파트로 실수요가 몰리면서 소형 아파트값이 강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1분기 동안 서울 20평대 아파트값은 1.54% 올라 40평대(0.60%)와 50평대(0.26%)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다. 분당, 일산 등 5대 신도시의 경우 평형별 역전현상이 더욱 뚜렷하다. 20평 이하(1.96%) 및 20평대(1.26%)가 1%가 넘는 상승률을 보인 반면, 30평대(-0.09%), 40평대(-0.11%), 50평대 이상(-0.15%)은 줄줄이 하락세를 기록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정부가 연초부터 여러 대책을 쏟아내면서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는 데 어느 정도 효과를 보고 있고, 2분기에도 아파트시장은 하향 안정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고 있다. 분양가상한제 등을 담은 주택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은 데다 대출 규제가 여전해 얼어 붙은 매수심리가 쉽게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는 것. 또 공시가격 급등으로 보유세 부담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6월 종부세 과세 기준일을 앞두고 세금 회피용 매물이 나오면서 가격 하락을 부추길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스피드뱅크 김은진 시황분석팀장은 "향후 분당급 신도시 후보지 발표 및 대선정국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등의 불안 요인도 잠재해 있다"고 지적했다.
 
김주미 기자 <빠르고 깊이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