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뱅크 "내년 여신목표 4000억원대…2~3년내 증자"
K뱅크 "내년 여신목표 4000억원대…2~3년내 증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훈 금융서비스국장(왼쪽)이 14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심성훈 케이뱅크 초대 은행장(가운데)에게 은행업 본인가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심성훈 은행장 "은산분리 완화 절실"…금융위 "외부개입 철저히 단절"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국내 최초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출범할 케이뱅크(K뱅크)가 내년 여신 목표를 4000억원대로 잡았다. 대출시장 전체로 보자면 다소 작은 규모로, 초기 자본금과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서 안정적으로 첫발을 떼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당장은 자본금 2500억원으로 출범하지만 2~3년 내에 2000억~3000억원 규모의 증자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시스템 안정화 거쳐 내년 초 영업 개시"

심성훈 케이뱅크 초대 은행장은 14일 금융위원회로부터 국내 최초 인터넷전문은행 본인가를 받은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심 행장은 내년 초 케이뱅크 출범과 함께 중금리 신용대출을 시작한 뒤, 내후년께 방카슈랑스, 신용카드, 로보 어드바이저, 크라우드 펀딩까지 아우르는 '혁신적 은행'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심 행장은 "오늘 본인가를 받았기 때문에 금융결제원에 준사원으로 등록할 수 있는 자격이 생겼다"며 "타기관과의 연동 등 최종 테스트 과정을 거쳐 케이뱅크 시스템이 충분히 안정화됐다는 판단이 나오면, 내년 1월 영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다만 산업기업이 인터넷전문은행 1대 주주로 올라설 수 있는 은산분리 완화를 위한 법안이 아직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은 상황이라 '반쪽 출범'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IT 기업이 주도하는 신개념 은행을 만들자는 게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 취지였기 때문이다.

현재 케이뱅크에는 우리은행(10%), NH투자증권(10%) 등 금융사 외에도 KT(8%), GS리테일(10%) 등 산업자본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지만, 현행 은행법에서는 이들 기업의 의결권이 4%에 그친다.

이와 관련 심 행장은 "중신용 대출을 활성화하고 그에 따른 BIS비율을 맞추기 위해서는 자본금 확충이 절실한데, 이를 위해서는 은산분리 완화가 돼야 한다"며 "케이뱅크는 KT가 1대 주주로서 ICT 기술로 혁신을 이끈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관련법이 통과되지 않으면 KT의 증자가 어려워지고, 결국 우리은행이 최대주주를 할 수밖에 없지 않냐는 언급이 나온다"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정식 출범 이후 2~3년 내에 KT 등 산업자본을 중심으로 최소 2500억원의 추가 증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결국 내년 중·하반기에는 증자를 위한 실무적인 준비에 들어가야 하는 탓에, 은행법 개정안 통과가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이날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인터넷전문은행이 기존 시중은행의 모바일 뱅킹과 차별화되기 위해서는 금융과 IT기술(플랫폼 등)이 완벽하게 융합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해외 인터넷전문은행처럼 IT기업이 설립 초기부터 경영권을 안정적, 주도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는 법적 뒷받침이 하루라도 빨리 정비되는 것이 관건"이라고 언급했다.

◆신용평가 세분화…'최순실 사태' 연루 의혹 부인

▲ 심성훈 케이뱅크 초대 은행장이 14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케이뱅크 사업설명을 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케이뱅크의 내년 대출 규모는 4000억원대로 잡혔다. 심 행장은 "수신과 여신의 규모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수신에 비해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내년 대출 규모를 설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 말 BIS비율은 11~12%로 예상했다.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통상적인 방식과 차별화된 신용평가모형도 준비 중이다. 케이뱅크는 시중에서 활용되는 1개 신용등급을 다시 10개 등급까지 세분화 할 수 있다고 봤는데, 이를 단순 조합하면 이론적으로는 수백개의 등급이 생길 수 있다. 이렇게 나온 다양한 신용등급을 여러 방식으로 조합해, 출범 전까지 최적의 신용등급 구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시도의 바탕에는 인터넷전문은행의 특장점으로 꼽히는 '빅데이터'가 있다. 심 행장은 "통신, 유통 정보를 활용해 고객의 신용을 간단히 검증하고, 충분히 갚을 의사와 능력이 있는 고객에게는 대출해줄 것"이라며 "금융거래가 없는 사회초년생, 경단녀, 학생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케이뱅크의 인터넷전문은행 인가 과정에 '최순실 사태'가 연루됐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금융당국과 회사 측이 입장을 밝혔다. 우선 심 행장은 "내부에서 준비하던 직원들 입장에서는 들은 바도 없고 모르는 얘기"라며 "국회에서 의혹을 제기했지만, (의혹과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훈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은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당시 어떤 컨소시엄이 선정될 것이냐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이 과정에서 외부개입을 철저히 단절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실질적으로 외부개입은 없었고, 있을 수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최 국장은 "그런 의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계량적인 부분을 제외한 모든 평가를 외부평가위원회가 맡았고, 감독당국은 위원회와 완전히 단절했다"며 "지금 (최순실 사태가 일어난)상황과 물려 그런 의혹이 제기될 수는 있다고 보지만, 전혀 (외부 개입은) 없었다"고 일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