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내년 고정금리 대출 비중 45%로 상향
금융당국, 내년 고정금리 대출 비중 45%로 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금감원 합동 리스크 점검회의

▲ 사진=금융위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융당국이 내년 고정금리 상품의 목표 비중을 45%, 분할상환 목표 비중도 55%로 상향 조정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금융위·금감원 합동 리스크 점검회의를 열고 "이미 9월달에 올해 목표수준을 거의 달성한 만큼 내년 목표를 상향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금융당국은 올해 고정금리 상품 40%, 분할금리 상품 45%의 목표 비중을 잡았지만, 9월 말 기준으로 각각 41.4%, 43.4%를 달성한 상태다.

임 위원장은 "은행 등 금융회사가 내년도 가계대출 관련 업무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하는 과정에서 리스크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는지에 대해 금감원이 집중 점검해달라"며 "최근 금감원이 진행한 은행권 금리체계에 대한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금리산정, 공시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금리상승기에 변동금리형 상품만을 권유하는 등 금융소비자의 피해를 초래하는 불건전한 영업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히 점검해 엄정히 대응해달라"고 요구했다.

기업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채권금융기관에게 부담이 집중되는 현행 구조조정체계는 한계가 있는 만큼 새로운 기업구조조정의 틀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간 구조조정전문회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시장을 통한 구조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내년 3월 예정된 회생법원 설립을 계기로 프리패키지드 플랜의 효과적 운용 등 법원과의 협력 강화방안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지금이야말로 금융위와 금감원이 혼연일체가 돼 국민을 위해 더욱 더 헌신해야 할 시점"이라며 "한치의 어긋남이 없는 고도의 협력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금융시장 위험요인에 대해 실시간으로 정보 공유하면서 시장안정조치나 금융법규를 개정할 때는 사소한 내용이라도 반드시 두 기관이 협의해 추진토록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금융당국간 부서별 셔틀회의를 더욱 활성화하는 등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