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대로" vs "신중해야"…면세점 업계, 3차 심사 앞두고 '어수선'
"예정대로" vs "신중해야"…면세점 업계, 3차 심사 앞두고 '어수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 '강행'에 정치권 '연기론' 솔솔…'25분 PT'에 사활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3차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두고 업계가 어수선하다. 관세청은 예정대로 특허 심사를 강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국회는 박근혜 탄핵소추안 가결 가결되면서 재검토를 염두하는 한편 업계는 25분간의 PT준비에 돌입했다.

10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관세청은 오는 17일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권 3개에 대한 심사를 진행한다. 일반경쟁(대기업) 부문으로 현대백화점, HDC신라면세점, 신세계디에프, SK네트웍스, 호텔롯데 등 5개 기업이 입찰했다.

하지만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에 면세점 정책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면세점 업계는 여전히 혼란스러운 모습이다. 국회 일각에서 면세점 심사 연기 및 중단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을 배경으로 국정조사 특별위 청문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과 워커힐면세점이 지난해 사업권을 상실하면서 각 회장들이 3차 시내면세점 특허권 신규 발급을 위한 출연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 때문에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세청은 3차 시내면세점 특허 심사를 강행하겠다고 지난 8일 밝혔다.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이다.

관세청은 이번 특허 공고가 서울뿐만 아니라 강원, 부산 시내면세점 등도 포함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허심사를 미루를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또 공정한 심사를 진행하기 위해 선정 기업의 총점과 세부항목 평가 점수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문제가 적발되면 특허를 취소하겠다는 단서를 달았다.

이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관세청에 대한 감사청구를 본격화하면서 심사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시내면세점 심사를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와 관세청은 지난달 검찰 압수수색을 받았으며 롯데와 SK는 특검 수사를 받고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입찰 기업들은 차분하게 면세점 특허심사를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롯데와 SK는 지난해 잃어버린 사업권을 재탈환하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

월드타워점은 연간 6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사업장이었다. 서울 송파구 잠실의 랜드마크인 123층의 롯데타워를 중심으로 관광 상권을 활성화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국내 시내면세점 사업장 3위인 월드타워점이 지난해 사업권을 상실한 것 자체가 심사의 공정성 위배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독과점 논란 때문에 관세청이 여론에 떠밀려 롯데를 탈락시킬 수 밖에 없었다는 소문에 근거한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 리조트 스파를 조성하면서 강북 관광 명소 만들기에 나선다. 향후 5년간 총 6000억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완공된 면세점 확장 공사 비용 1000억원을 감안하면 실제 투자금은 7000억원에 달한다.

HDC신라면세점과 신세계디에프, 현대백화점은 강남 상권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신세계DF는 명동점과 같이 쇼핑만을 위한 면세점이 아닌 ‘체류형 면세점’을 선보일 계획이다. HDC신라면세점은 삼성전자의 I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면세점’으로 차별화를 내세웠다.

2년째 시내면세점 사업에 도전하고 있는 현대백화점그룹은 강남 한류를 공략하는 면세점을 제안했다. 관세청의 면세점 정책 목표가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함이라면 신규사업자인 현대백화점이 제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입찰 업체들의 경우 주관 부처인 관세청의 결정에 따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정국이 혼란스럽지만 정해진 대로 성실하게 면세점 특허 심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