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분야도 4차 산업혁명 못피한다"
임종룡 "금융분야도 4차 산업혁명 못피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금융위

제3회 국제금융협력포럼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분야 역시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6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3회 국제금융협력포럼'에 참석해 "금융혁신을 통해 실물경제의 지원과 금융소비자 생활 개선을 이끌어내야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번 포럼은 해외 금융당국 또는 해외사업 파트너기관 인사를 초청해 해외 사업을 지원하고 진출 희망국의 규제·시장 정보 등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일본 손해보험협회, 영국 보험자협회, 유럽 집행위원회, 네덜란드 혁신청 등이 참석했다.

이날 임 위원장은 혁신 과정에서의 부작용에 대한 고민과 대안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혁신 과정에서 보안상 취약점 노출이나 개인정보 유출, 금융 혜택 양극화 등 부작용에도 대비해야 한다"며 "이 자리에 참석한 금융 리더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다가올 금융혁신의 미래'라는 주제로 세계의 금융혁신 사례와 한국의 혁신적 금융제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금융포용, 자율주행자동차 보험체계, 세계적인 혁신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됐고,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의 정책금융기관과 자본시장 인프라 부문에서 진행중인 금융혁신이 소개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