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센터 "내년 美 금리 인상, 많아야 3회 그칠 것"
국제금융센터 "내년 美 금리 인상, 많아야 3회 그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 확대-통화 긴축정책 상충…ECB·BOJ 저금리 지속 불가피
모건스탠리 "내년 美 금리 인상 2회…韓 기준금리 인하 전망"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미국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집권 이후에도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완만하게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트럼프 행정부가 추구할 투자활성화와 수출기업 육성 등의 재정지출 확대 정책과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긴축이 상충하는 만큼 금리 인상을 가속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동완 국제금융센터 금융시장실장은 5일 '미 신정부 출범 이후 은행산업 전망과 리스크 요인 점검 세미나'에서 '미 대선 이후 해외시장 동향 및 향후전망'을 발표하고 이같은 관측을 내놨다. 김 실장은 "미국의 통화정책의 정상화는 지속되겠지만,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고압경제 발언, 미국 트럼프 행정부 이후의 재정지출 확대 등을 감안할 때는 저금리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내년 금리인상 폭도 2회 내외, 적으면 1회 많아봐야 3회 수준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직 트럼프 행정부의 재정정책 방향이나 통화정책에 대한 입장이 구체화되지 않았으나, 당분간은 내년중 2회 인상 전망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씨티와 JP모건 등 주요 IB(투자은행)은 대체로 2회 인상 전망을 유지하고 있으며, 골드만삭스는 3회 인상을 내다보고 있다.

재정지출 확대 정책이 강달러를 유발할 수밖에 없는 만큼 자국 기업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저금리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분석에서다. 김 실장은 "재정지출 확대와 인플레이션 상승 기대, 금리 상승 등으로 미국 금리 인상이 완만하게 진행되더라도 내외 금리차 확대에 의한 달러화 강세가 불가피하다"며 "트럼프 행정부 주요 과제인 인프라 투자, 해외기업 리쇼어링과 본국송금 모두 달러화 강세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일본이나 유로존 등 여타 선진국은 경제회복이 둔화되고 물가도 낮은 만큼 아직은 통화정책 완화를 지속할 수밖에 없어 미국과 여타국 통화정책의 괴리도 나타나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도 급격한 달러화 강세나 금리 인상을 달가워하기보다는 속도조절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석준 모건스탠리 인터내셔널 증권 부문장도 "트럼프 당선 이후 가장 현실적인 시나리오는 법인세와 소득세를 적전 수준으로 내리고, 5년간 5000억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에 나서는 것"이라며 "통화정책은 올해를 기점으로 점진적 금리 인상을 전망하고 있다"는 견해를 내놨다.

이어 그는 "이같은 정책으로 미국의 성장률이 0.3%~0.5%p 가량 상승하고, 물가상승률은 2.9~3%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며 "이런 인플레이션 전망을 반영할 때 내년에는 2번, 2018년에는 3번의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다만, 한국의 통화정책이 인상 쪽으로 움직이기도 어려울 것으로 관측했다. 석 부문장은 "최근 미국에 의해 시장금리가 상승하면서 한국 경제는 더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내년 성장률은 2.3%, 올해는 2.5% 수준에 그치면서 기준금리는 올리기보다 내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관측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