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넥스플랜트' 출시
삼성SDS,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넥스플랜트'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삼성SDS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인 '넥스플랜트(Nexplant)'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넥스플랜트 솔루션은 지난 30년간 삼성전자 등 삼성관계사 공장 및 국내 다수 기업의 제조 현장에 적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다.

제조 공정에 인공지능 기능을 적용, IoT(사물인터넷)를 통한 설비의 센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제조 설비 상태를 실시간 진단하고 문제점을 신속히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다.

삼성SDS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브라이틱스(Brightics)를 탑재하고 있는 이 솔루션은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시간을 과거 최대 12시간에서 10분 이내로 대폭 단축시켜 준다.

실제 일반적인 제조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데이터 베이스에서 자료를 추출, 분석가에 의뢰해 결과를 운영자에게 전달, 원인을 파악하다 보니 최대 12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한 넥스플랜트를 적용하면 설비 이상·제품 불량을 유발한 핵심 인자를 머신러닝(기계학습) 기반의 분석을 통해 자동 검출함으로써 10분 이내로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이재철 삼성SDS 스마트팩토리 사업담당 전무는 "솔루션 출시에 앞서 해외에서 선 보인 결과 미국, 인도 등 제조기업에서 관심이 높다"며"글로벌 사업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