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대통령 독대' 재벌총수 7人 조사 방침…'뇌물 혐의' 규명
檢, '대통령 독대' 재벌총수 7人 조사 방침…'뇌물 혐의' 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 왼쪽부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 LG 구본무 회장,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아래 왼쪽부터)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LG 신동빈 회장, 김창근 SK수펙스협의회 의장, CJ 손경식 회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최순실 게이트' 파장 재계로…미르·K스포츠 의혹 풀리나 

[서울파이낸스 박수진기자]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과 비공개 면담(독대)을 가졌던 대기업 총수 7명이 검찰로부터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재계및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최순실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박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이 지난해 7월에 진행된 면담이 이뤄진 경위와 대화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미르·K스포츠 의혹을 푸는 데 필수적이라고 판단해 당시 참석자들을 조사키로 했다.

조사 대상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기아차 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 7명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7월24일 청와대로 대기업 총수 17명을 불러 오찬을 겸한 공식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당시 박 대통령은 공식 행사서 "한류를 확산하는 취지에서 대기업들이 재단을 만들어 지원했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튿날인 25일에는 이중 7명의 총수를 따로 만났다. 삼성전자 이재용(48) 부회장, 현대자동차 정몽구(78) 회장, LG 구본무(71) 회장, 한화그룹 김승연(64) 회장, 한진그룹 조양호(67) 회장, CJ 손경식(77) 회장 등이 참석자로 거론되고 있다. 한진그룹 측은 조 회장의 독대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SK그룹에서는 최태원(56) 회장 대신 김창근 SK수펙스협의회 의장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당시 면담이 재벌 총수들의 미르·K스포츠 재단 참여 독려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보고 있다. 검찰은 면담의 ‘성격’을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모금 독려가 ‘선의’였는지, 각 기업이 처한 상황을 이용한 ‘압박성 강제 모금’이었는지를 가려야 하기 때문이다.

또 기업들이 박 대통령의 제안에 모종의 대가를 요구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특히 청와대는 개별 면담에 앞서 대통령에게 참고 자료로 각 기업의 주요 현황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각 기업들이 해결을 원하는 '민원' 내용도 포함됐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당시 7개 기업은 각기 어려운 사정이 있었다. 삼성은 이건희 회장의 투병 속에 수년째 이 부회장으로의 후계구도 재편이 과제였다. SK와 CJ, 한화는 각각 최태원 회장, 이재현 회장, 김승연 회장에 대한 광복절 사면을 기대했다. 실제로 최 회장은 독대 다음달 박 대통령의 ‘경제 살리기’ 일성과 함께 특별사면됐고, 이 회장도 올해 8월 사면됐다. 반면 김 회장은 사면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편 롯데 신동빈(61) 회장은 올해 2월 말~3월 초 박 대통령을 독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신 회장은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로 검찰의 내사 대상에 올라 있었다. 박 대통령이 피내사자 신분의 기업 총수를 불러 기금 모금 협조를 요청했다면 ‘강제성’이나 ‘대가성’이 내포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만약 검찰 조사로 대기업들의 재단 출연금이 ‘뇌물’로 판단된다면, 박 대통령은 뇌물 혐의로 조사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법조계에서는 "만일 박 대통령이 당시 면담 과정에서 개별 기업의 '민원'을 듣고 두 재단 출연금을 요구했다면, 대통령은 물론 해당 기업 총수들 역시 정치적·도덕적 책임을 넘어 법적인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비록 박 대통령이 재단 참여를 독려했을지라도 공교롭게도 해당 기업들이 정부 사업과 관련해 이권을 챙긴 바 있어, 결국 부정 청탁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뇌물 공여죄가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대기업 총수 조사가 기업 이미지 훼손 등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항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접 소환 조사와 서면조사를 놓고 저울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