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비자카드 수수료 인상 규탄…"불매운동 불사"
시민단체, 비자카드 수수료 인상 규탄…"불매운동 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박윤호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시민단체들이 글로벌 브랜드 비자(VISA)카드의 수수료 인상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비자가 수수료 인상을 강행할 경우 소비자 불매운동까지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금융 관련 시민단체 12곳의 연합인 '금융소비자네트워크'는 7일 서울 중구 소공동 비자코리아 본사 앞에서 수수료 인상 관련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불매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대표는 이날 "국내 소비자들은 비자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수수료 인상 등 작금의 '갑(甲)'질 행태에 대해 분개한다"며 "즉각 수수료 인상을 철회하지 않으면 소비자가 취할 수 있는 마지막 행동인 불매운동(NO-VISA)을 적극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비자는 그동안 정부의 카드 사용 활성화 정책과 많은 세제 혜택으로 카드 사용이 늘면서 막대한 수수료와 로얄티를 챙겨왔는데 최근 합리적인 근거 없이 한국에만 수수료 인상을 통보했다"며 "이는 독점적이고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국내 소비자를 봉으로 본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비자는 지난 5월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국가 중 한국만 지난 10월부터 소비자가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부담하는 해외결제 수수료를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카드사가 내는 해외 분담금과 각종 데이터 프로세싱 수수료, 해외 매입수수료 등도 많게는 2배가량 올리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에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사는 공동명의로 차별적 수수료 인상의 구체적 근거 제시 및 국내 회원사에 대한 수수료 인상 철회 등을 담은 항의서한을 보내는 것은 물론 지난 9월 미국 본사까지 방문했지만, 비자카드는 해외결제 수수료 인상만 내년 1월로 미룰 뿐 인상을 철회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국내 8개 전업 카드사는 여신협회를 중심으로 최근 비자카드의 일방적인 수수료 인상에 대한 법적 검토를 마치고 각각 순차적으로 공정위원회에 제소하고 있다.

그는 "비자는 국내 금융소비자를 우롱하는 해외결제 수수료 인상 계획을 철회할 것"이라며 "국내 카드사와의 불공정하고 기형적인 수수료 산정 계약을 원점에서 다시 협의하고 모든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비자가 현재 태도를 고수하고, 국내 소비자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관철한다면 강력한 비자 불매운동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