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카드만 잘 써도 財테크 효과 '쏠쏠'
주유카드만 잘 써도 財테크 효과 '쏠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신용카드사에서 광고를 하는 것을 보면 해당 카드를 사용하면 연간 '이 만큼'의 주유비를 아낄 수 있다고 하지만, 막상 어떤 카드가 얼마만큼 절약이 되는지, 정말로 이익인지를 알기도 어렵고 확신할 수도 없다. 그래서 신용 카드를 써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고민거리. 하지만, 주유 카드를 잘 활용하면 주유비 절약하는 재테크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자가 운전자는 주유비를 신용카드로 결재를 하면 주유비가 적립 혹은 할인되는 정도. 보통 리터(약 1,500원)당 40원 정도로 할인되니 일반 1,400cc 차 기준으로 1회 주유시 6만원(약 40리터) 정도 주유되고 월3-4회 주유되니 월 4,800원-6,400원씩 연간 57,600원-76,800원 절약 혹은 적립되니 카드 연회비 정도는 아끼고도 남는다.

하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 주유비를 좀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우선, 정유 회사를 선택해야 한다. 만일, 본인이 각 정유 회사별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연회비를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다. 만일 평생 카드 연회비가 무료이거나 일정 금액 사용할 경우 무료라서 각각의 카드를 소지해도 무관하다면, 그대로 유지하면 좋다. 이 방법은 재테크 최고수 정도나 할 수 있다고 할까?
하지만, 여러 카드를 관리할 상황이 안될 경우라면, 정유 회사를 정하여 주유하고 한 개의 정유카드를 사용하면 좋다.

주유 할인 적립 카드라면, 다른 부가 서비스를 기대하지 않을수록 더 많은 주유 할인이 가능할 것이다. 주유할인 카드를 신청하고자 한다면, 각 정유 회사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일반 카드사에 가서 찾는 건 좀 번거롭다.GS칼텍스 정유(http://www.gscaltex.co.kr/), SK정유(http://www.enclean.com/index.jsp), 현대 오일 뱅크 (http://www.oilbank.co.kr/main.do), 에쓰 오일(http://www.s-oil.com/kor/index.asp) 참조하면 된다.

만약,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꺼리는 운전자의 경우에는 각 정유사의 보너스 카드를 사용하면 된다. 이는 신용카드 없이도 적립 포인트를 쌓을 수 있고, 이렇게 쌓인 적립금은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가입비도 없으며, 가끔 이벤트를 통해서 많은 경품을 주기도 하니, 만들어 두면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신용카드 사용자는 적립 혹은 할인 혜택 뿐만 아니라 동시에 포인트 적립도 가능한 카드로 바꾸는 것은 어떨까? 일석이조의 주유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추천 정유사별 유용한 주유 카드
정유사 카드유형 카드명 및 서비스 혜택 연회비
GS칼텍스 신용 KB GS 칼텍스 스마트 카드
- 리터당 100원 할인 (플래티엄 120원 할인)
- 1,000원당 5p 칼텍스 포인트 적립
실버 : 5천원
골드 : 1만원
보너스 GS 칼텍스 보너스 카드
- 1,000원당 5p 칼텍스 포인트 적립
없음
SK정유
(엔크린)
신용 SK 엔크린 아멕스 카드
- 리터당 100원 할인
- 주유금액의 0.5% 캐쉬백 포인트 적립
5천원
보너스 엔크린 보너스 카드(프래티넘/클래식)
- 주유금액의 0.5% 캐쉬백 포인트 적립
☞ 플래티넘
- 연 2회 엔진 오일 50%할인
- 워셔액 무료
없음
오일뱅크 신용 기업BC 제로팡팡 카드
- 10일, 20일, 30일 주유시 리터당 130원 할인
- 평일에는 40원 할인
- 1,000원 당 5point 적립
발급 후
1회 이용 시
평생 면제
보너스 오일뱅크 보너스 카드
- 1,000원 당 5point 적립
없음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머니)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