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의료기기 유통구조 '개선' 착수
복지부, 의료기기 유통구조 '개선'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기자] 의료기기 간납업체가 의료비 상승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관련 법 정비에 발 벗고 나섰다.

보건복지부가 이례적으로 직접 간납업체들의 실태를 파악하는 등 의료기기 유통구조 개선에 착수했다.

25일 의료기기 업계에 따르면 복지부는 지난 2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개최하고 간납업체 장단점·수수료 책정 문제점·투명한 의료기기 유통과정 확보 방안·조달청 활용방법 등 폭넓은 내용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달청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일부 구매대행업체(이지메디컴·케어캠프 등)가 참여했다. 이들은 불필요한 유통단계를 줄여 의료기기 판매 비용을 낮춤으로써 국민이 의료비 절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관련 법을 정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의료기기산업협회는 간납업체가 부당하게 제품가격 할인을 요구하거나 대금결제를 지연해 국내 의료기기 업계의 경영난을 불러일으킨다고 주장했다. 또 대형병원 납품기회를 차단함으로써 제품 개발 경쟁력까지 떨어뜨린다는 지적이다.

협회는 '특수 관계인과의 거래 금지' 규정을 신설하고 대금 결제기한을 도입해 간납업체로 인한 국민의 불필요한 의료비 낭비를 줄여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구매대행업체 측은 다양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해왔을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업체들은 의료기기 산업은 다품종 소량으로 다양한 제품 정보를 활용한 구매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해왔고 구매대행업체와 일부 부도덕한 간납업체를 매도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이번 간담회에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 달 중 제2차 간담회를 열고 건전한 의료기기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세부적인 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은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