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핀테크 육성 정책 신뢰도 향상…가속 필요"
금융위 "핀테크 육성 정책 신뢰도 향상…가속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GI 결과 발표…"해외진출 전략·생태계 보완해야"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융위원회는 핀테크에 대한 인식이 작년에 비해 긍정적으로 변화했고, 영업환경이 크게 개선됐다는 조사 결과를 내놨다. 다만 지원기능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는 핀테크 업계의 요구와 함께, 해외시장 진출 등을 위한 체계적인 전략과 제도가 필요하다는 점이 보완점으로 꼽혔다.

16일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8월 한국리서치·금융연구원 주관으로 핀테크 기업, 금융회사·유관기관, 전문가 등에게 '핀테크 육성 성과 점검을 위한 심층인터뷰(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한 결과 이같은 내용이 조사됐다.

FGI 결과를 살펴보면, 핀테크 기업들은 핀테크 육성정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작년에 비해 핀테크에 대한 일반국민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영업환경이 개선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으며, 정책이 체계적으로 시행되면서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핀테크 지원센터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핀테크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으며, 해외에서 벤치마킹할 만한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됐다. 해외 데모데이, 해외 핀테크 지원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는 평가도 나왔다.

다만 핀테크 기업들은 "핀테크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관심은 높아졌으나, 변화의 속도가 느린 편"이라고 지적했다. 국내에 핀테크 원천기술이 부족한 상태며,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중심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업계의 수요를 감안해 핀테크 지원센터의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도 나왔다.

또한 금융회사들은 핀테크를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선 은행권의 경우 초기에는 핀테크 기업과의 단순 제휴 수준이었으나, 점차 기술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금융위는 분석했다.

증권업계에서는 핀테크 정책 추진시 증권분야에 더 관심을 가져주달라는 의견이 나왔다. 특히 증권사들은 비대면 계좌 개설 허용에 따라 지점수가 적은 증권사의 신규고객 확대에 도움이 됐고, 은행의 예적금, 대출 정보 등 빅데이터 공유와 로보어드바이저 비대면 일임계약 허용을 요구했다.

카드업계에서는 결제 업무영역이 확장된 측면이 있으나, 간편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경쟁자들이 등장해 카드사 고유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금융회사들은 블록체인, 가상화폐에 대해 정부입장을 제시해주고, 핀테크 기업에 대한 출자를 활성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과도하게 책임을 묻는 조직문화를 바꾸고, 법규를 준수한 경우 면책해주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전문가들은 제도개선, 진입장벽 완화 등 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민간 중심의 자생적인 핀테크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핀테크 서비스는 은행권에 치중된 측면이 있어, 향후 인슈어테크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금융위는 "작년에 비해 핀테크 혁신 공감대가 확산되고 정책 지속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며 "강한 정책 의지를 가지고 일관되게 핀테크 육성을 추진한 결과, 현장에서 체감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핀테크 기업들은 핀테크 지원센터의 서비스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나, 지원기능이 보다 강화되기를 희망했다"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전략 마련이 필요하고, 가상화폐, 블록체인 등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핀테크 분야의 발전을 위해 제도, 생태계 등에 대한 심층검토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금융위는 이번 조사에서 제기된 의견을 검토해 향후 정책방향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