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 박용진 "공정위, 5년간 과징금 취소 1조원 넘어"
[2016 국감] 박용진 "공정위, 5년간 과징금 취소 1조원 넘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패소나 직권 취소 등의 사유로 취소한 과징금이 5년여간 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권에서는 공정위가 승소를 확신했던 사건까지 잇달아 패소하는 현 체계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4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국회 정무위, 서울 강북을)이 이날 공정위로부터 제출받은 '과징금 취소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취소된 공정위 과징금은 3309억원으로 집계됐다.

과징금 취소 사유는 과징금 취소 소송 등 행정 소송 패소다. 행정 소송 패소로 새로운 판례가 확정돼 다른 사건의 결정에도 영향을 미치면 공정위는 부과했던 과징금을 직권으로 취소하기도 한다.

특히, 올해 과징금 취소액이 커진 데에는 라면값 담합 소송 패소가 큰 영향을 미쳤다. 공정위는 지난해 말 농심과의 라면값 담합 소송에서 패소해 이미 부과한 1080억원의 과징금을 올해 초 돌려줬다.

이 외에도 올해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등이 입찰담합 소송에서 잇따라 패소하면서 과징금 취소 규모가 기록적인 증가세를 보인 작년 수준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 과징금 취소액은 대형사건 패소가 매년 반복되면서 2014년 이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2년 357억원이었던 과징금 취소액은 이듬해 28억9000만원으로 줄었다가 2014년 생명보험사 이자율 답합사건 패소 등으로 2408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지난해에는 정유사 담합 사건 패소가 공정위의 발목을 잡았다. 지난해 2월 공정위는 SK, 현대오일뱅크, 에쓰오일의 과징금 취소 소송에서 져 2548억원의 과징금을 취소당했고, 결국 작년 과징금 취소액은 3853억원까지 치솟았다.

이로써 공정위가 2012년 이후 5년여간 취소당한 과징금은 9955억원으로 1조원 턱밑까지 올라갔다. 연말까지 1조원을 넘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박용진 의원은 "승소를 확신했던 사건조차 법원에서 번번이 패소한다는 게 큰 문제"라며 "법 위반 혐의에 대해 적극적 대응 기조를 유지하는 동시에 핵심 사건에 대해서는 확실히 징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