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 "미르-K스포츠재단 기부금 모집, 금감원 직원 동원 의혹"
[2016 국감] "미르-K스포츠재단 기부금 모집, 금감원 직원 동원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르, K-스포츠 재단 파견 현황 중 금융기업 현황 (표=박찬대 의원실)

[서울파이낸스 서지연기자] 최순실-우병우-민정수석실-금융감독원으로 이어진 관계가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게 기부한 3개 금융기관에도 영향을 끼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청와대로 파견된 금융감독원 직원 4명 중 3명이 경제수석실이 아닌 민정수석실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2년까지 주로 2~3명의 금감원 직원이 민정수석실과 경제수석실에서 근무했지만 박근혜 대통령 정부 들어 경제수석실 1인, 민정수석실 3인으로 변경된 것. 4급 직급이었던 파견직급도 3급과 2급 부국장급으로 높아졌다. 같은 기간 금융위원회에서는 4급 직원 1명만 금융정책 지원 및 경제 동향분석을 위해 파견됐다.

그런데 여기서 금융기관을 관리·감독하는 금감원이 미르-K스포츠재단 기부금을 모으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 전경련을 통한 모금 외에도 청와대에 파견된 금감원 직원을 통해 미르-K스포츠재단 기부금을 받았을 것이란 주장이다.

실제 두 재단 모금액 중 119억원은 3개 금융사를 통해 지원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3개 기업 모두 보험사라는 점에서 업권별로 관리하는 금감원과 연관된 게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박찬대 국회의원은 "금융사를 관리·감독하는 금감원 직원이 민정수석실에 3명이 배치된 이유가 무엇이겠느냐"라며 "우병우 민정수석과 최순실씨 간에 관계성이 있다고 한다면 이번 미르-K스포츠 재단문제와 관련해 민정수석실 역할도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미르와 K-스포츠재단 기부금 모금에 일체 간여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