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 김경진 의원 "미래부·방통위 재난방송 지도점검 0건"
[2016 국감] 김경진 의원 "미래부·방통위 재난방송 지도점검 0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재난방송 대응체계 등을 점검해야 할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올해 KBS 등 주요 재난방송 사업자에 대한 지도점검을 한 차례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당 간사인 김경진 의원(광주 북구갑)은 26일 "재난방송 실시현황과 대응체계 등을 점검해야 할 방통위부터 구멍이 뚫렸다"며 "방통위는 재난경보 발령시 지체 없이 재난방송을 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법 규정도 준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방송통신발전 기본법에는, 미래부와 방통위는 재난방송 실시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방송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주요 방송사업자에 대해서는 이행여부에 대한 지도·점검과 함께 시정을 명령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김 위원에 따르면 KBS를 비롯한 지상파 방송사 관리기구인 방통위는 올해 한 차례도 지도·점검을 하지 않았다. 또 재난 예보·경보 발령 시 재난방송이 이뤄지지 않으면 방송사업자 중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해 지체 없이 재난방송을 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데도 이마저 준수하지 않았다.

지난 12일 경주에서 발생한 사상 최악의 지진 당시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는 속보 형식으로 자막을 몇번 내보내고, 4분 짜리 특보에 그치다가 1차 지진 발생 1시간 20분후에야 뉴스 스튜디오로 전환해 본격적인 재난방송을 시작했다.

김 의원은 "효율적인 재난방송 관리체계를 구성해야 할 방통위부터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결과가 경주 지진 때 재난방송이 실종된 것"이라며 "신속한 재난방송 여부에 수백만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걸려있는 만큼 재난방송의 체계를 위한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