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 LH·K-water, 용역 중단 141억원 낭비
[2016 국감] LH·K-water, 용역 중단 141억원 낭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용역 중단으로 낭비한 예산만 14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LH와 수자원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중단된 용역 현황자료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양 기관이 수행한 용역사업 가운데 총 52건, 총금액 261억원에 해당하는 '용역사업'이 취소되거나 중단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50% 이상 용역비용 지급 이후에 중단 되거나 취소된 사업은 총 29건으로 전체 중단·취소 용역사업의 절반이상인 55.7%에 달했다.

용역비용 지급 완료 후 중단된 사업도 LH 4건, 수자원공사 1건으로 각각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LH와 수자원공사가 지난해부터 지난달 3일까지 용역사업 중지·취소로 낭비한 예산이 약 141억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용역사업 중단 사유로는 '사전협의·검토 미비'로 인한 용역중지된 비율이 전체 52건 가운데 20건(38%)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세사유로는 △협의지연 △인·허가지연 △지자체 협의지연 △관계기관 협의지연 △타당성부족 △추진방향 미정 △용역사업 중복 등이다.

이원욱 의원은 "댐·보·아파트 건설 등 규모가 큰 사업을 진행할 때는 사전 협의와 검토가 필수적임에도 공기업이 진행한 용역사업 중지 사유의 38%가 '협의·사전검토 미비'로 나타난 것은 명백한 준비부족"이라며 "공기업의 예산낭비를 줄이기 위해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