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사업 이끈 샘표 청호(淸湖) 박승복 회장 별세
간장사업 이끈 샘표 청호(淸湖) 박승복 회장 별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샘표 주식회사 박승복 회장 (사진 = 샘표)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70년 역사를 지닌 샘표의 박승복 회장이 지난 23일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5세. 박 회장은 '원칙과 기본에 충실해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는 원칙·품질 우선의 경영철학을 확립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샘표식품 창업주인 선친 박규회 회장의 장남으로 1922년 함경남도 함주에서 태어난 박 회장은 함흥공립상업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식산은행(현 한국산업은행 전신)에서 25년간 근무했다. 이후 1965년부터 재무부 기획관리실장, 국무총리 정무비서관 등을 지냈으며, 초대 국무총리 행정조정실장(1973년)을 역임하기도 했다.

초대 국무총리 행정조정실장(1973년)을 역임하며 주민등록번호 제도 도입, 소양강댐 준공, 세종문화회관 설립, 한국민속촌 민자유치 건립승인 등 6,70년대 정부의 주요업무를 추진했다. 온화한 성품이나 일에 관해서는 철두철미하고 원리원칙을 지키는 소신파로 유명했다. 중재와 갈등 조정력도 빼어나 운용의 묘를 살리는 행정가로도 명성을 날렸다.

1976년 선친의 뒤를 이어 샘표식품 사장으로 취임한 박 회장은 오늘날의 샘표를 만드는 기반을 탄탄하게 쌓아 올렸다. 특히 '내 식구들이 먹지 못하는 음식은 만들지도 말라'는 선친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식품업 본연의 가치인 '품질'에 최우선을 뒀다.

세계 최고 품질의 간장을 만들겠다는 그의 바람으로 1987년에는 당시 단일 품목 설비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간장 공장을 짓기도 했다. 그 결과 간장하면 샘표를 떠올릴 정도로 국민들의 큰 사랑을 받는 장수기업으로 성장했다.

2009년 펴낸 회고록 '장수경영의 지혜'을 통해 "원칙을 지키니 두려울 것이 없고, 건강하니 어떤 것도 거칠 것이 없다"고 밝혔듯이 박 회장은 온화한 성품이면서도 원리원칙을 지키는 데는 철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원리원칙의 경영자답게 위기상황에서도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1985년 한 방송국에서 불법으로 간장을 만들어 파는 현장을 방영했는데, 소비자들이 샘표가 제품을 그렇게 만드는 것으로 오해하는 상황이 생겼다. 당시 박승복 회장은 TV광고에 직접 출연해 "샘표는 안전합니다. 마음 놓고 드십시오. 주부님들의 공장 견학을 환영합니다"라고 밝히며 소비자 오해를 불식시켰다.

정직하게 제품을 만들었기에 자신 있게 정면 승부할 수 있었고, 고객과의 신뢰를 중요시 했기에 꼭 필요했던 일이라고 박 회장은 회고했다. 이 CF는 CEO가 광고에 출연한 첫 사례로 꼽히고 있다.

공직생활을 끝내고 55세의 늦은 나이에 가업을 이어 받아 샘표를 맡게 된 박회장은 특별한 약속이 없으면 매일 구내식당에서 직원들과 함께 식사하며 대화를 나누고, 매 분기마다 전 직원 앞에서 회사 경영현황을 설명하며 직원들과 신뢰를 쌓아갔다.

노조 설립을 먼저 권유한 것도 박승복 회장이다. 이렇게 쌓은 신뢰가 바탕이 돼 샘표는 지금까지 단 한차례의 노사분규가 없었다. 뿐만 아니라 박 회장은 경조사를 직접 챙기고 아픈 직원을 직접 병문안 하는 등 직원에 대한 사랑도 각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절약과 검소가 몸에 밴 박회장은 평소 근검절약을 몸소 실천했다. 달력 뒷면과 이면지를 활용해 메모지로 이용했다. 자신이 타던 10년된 자동차를 장남인 박진선 사장에게 물려줘 40만㎞를 타고서야 바꿨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박 회장을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 바로 '식초'다. 매일 하루 세 번 식후에 식초를 마시는 박 회장의 특별한 식초 건강법 때문에 '식초전도사'라는 별칭까지 생겼을 정도다. 그는 마시는 식초 시장을 개척한 선구자로, 누구라도 일상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건강법으로 식초를 활용할 수 있도록 흑초음료 '백년동안'을 개발하기도 했다.

박 회장은 40여년을 경영 일선에 있었으며, 별세하기 전까지 다양한 사회활동을 활발하게 해왔다. 또 19년간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으로 재임하면서 외환위기 이후 투명경영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앞장서 시장 발전에 크게 공헌했으며, 10여년간 한국식품공업협회 회장으로 재직하며 국내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이 외에도 박 회장은 중소기업을 벗어난 중견기업들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중견기업연합회를 설립하고,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을 23년간 역임하며 올바른 노사관계 정립과 기업윤리의 확립에 앞장섰으며,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부회장,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 회장, 국총회(국무총리실 동우회) 회장으로 일하며 나눔의 경영을 실천해 왔다.

박 회장은 이와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금탑산업훈장, 국민훈장 목련장, 가장 존경받는 기업인상, 한국의 경영자상, 국민훈장 모란장 등을 수상했다.

한편, 박승복 회장의 유족은 아들 박진선 샘표식품 사장 등 2남 3녀가 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27일 오전 7시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