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신동우 의원 지역구 방문에 유관기관 동원"
"금융위, 신동우 의원 지역구 방문에 유관기관 동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이배 의원 "공직선거법 위반한 관권선거"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금융위원회가 지난 20대 총선과정에서 한국예탁결제원과 금융투자협회 등 유관기관들을 동원해 당시 정무위원회 소속 신동우 새누리당 국회의원의 지역구를 방문하고 기부행위까지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정무위 소속 채이배 국민의당 국회의원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금융위 소관 공공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2016년 설맞이 전통시장 방문계획안'에 따르면 금융위는 20대 총선 예비선거운동기간 중 당시 신동우 의원 지역구의 전통시장 방문행사를 주관하면서 소관 공공기관과 금융유관협회 등에 공문을 발송해 참여를 독촉했다.

금융위는 당시 신동우 의원의 이름과 해당 지역구인 서울 강동구를 적시한 계획안을 작성하면서 신동우 국회의원의 지역 사무국장과 새누리당 시의원, 구의원등과 함께 지난 2월4일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계획을 세웠다.

문제는 금융위가 국회 정무위 소관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원)과 금융권 민간협회인 한국금융투자협회(이하 금투협), 한국생명보험협회(이하 생보협), 한국손해보험협회(이하 손보협)에 이날 행사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는 대목이다.

채이배 의원은 금융위가 이 계획안이 포함된 공문을 지난 1월19일 예탁원을 비롯해 금투협, 생보협, 손보협으로 발송한 것으로 추정했다.

금융위가 발송한 공문을 들여다보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행정인사과장은 예탁원, 금투협, 생보협, 손보협의 해당임원을 대동해 신동우 의원 지역구의 사무국장과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 구의원 함께 해당 지역구에 위치한 강동구 명일전통시장을 방문하면서 소관기관이 방문할 상점과 구입할 물품까지 지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 = 채이배 의원실)

실제 금융위 부위원장을 비롯한 소관기관의 임원들과 새누리당 지방의원들은 이 계획대로 지난 2월4일 전통시장 방문행사에 참여했고, 각 기관별로 배당된 수백만원 상당의 물품을 구입한 것은 물론 신동우 국회의원 지역구에 위치한 한 복지관에 해당 품목을 기부하기까지 했다.

채이배 의원은 "금융위원회가 20대 총선을 앞두고 설맞이 전통시장방문을 핑계로 소관기관을 대동해 새누리당 국회의원 지역구를 방문하고 수백만원대 물품까지 구매해 기부한 것은 정치중립을 명시한 국가공무원법 위반이자 제3자 기부행위를 금지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명백한 관권선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융위 부위원장과 관계자들에 대한 국가공무원법 위반여부에 대한 조사는 물론 20대 총선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의 공소시효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사정당국은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서도 신속한 수사를 진행해 위법행위 적발 시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위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금융위원회와 금융유관기관들은 관례적으로 매년 설과 추석에 지역상권 활성화 및 취약시설 기부 등을 위해 전통시장 및 고아원, 양로원 등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방문장소는 여․야지역구에 관계없이 매년 상황에 따라 적절한 곳을 선정하여 방문하고 있으며, 선거에 개입하거나 개입할 의도는 전혀 없었음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