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안츠 쇼크' 여진…생명보험사 몸값 '뚝뚝'
'알리안츠 쇼크' 여진…생명보험사 몸값 '뚝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G·PCA·KDB생명 등 매각 난항…업황악화 및 자본확충 부담

[서울파이낸스 서지연기자] 국내 M&A(인수합병) 시장에서 '알리안츠 쇼크' 여파가 지속되는 양상이다. 저금리 기조로 보험사들의 역마진이 심화된데다 향후 새 회계기준 도입에 따른 대규모 자금확충 부담이 몸값을 끌어내리는 형국이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8일 마감된 PCA생명 인수전에서는 장부가인 3000억원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가격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본입찰에는 미래에셋생명과 중국계 자본 한 곳이 응찰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들은 1500억∼2000억원 수준의 인수가를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6월 말을 기준으로 PCA생명의 총자산은 5조2628억원이다.

▲ 사진=서울파이낸스DB

현재 생명보험업계 인수합병 시장의 최대 매물인 ING생명의 매각 작업도 지지부진하다. ING생명 매각을 추진 중인 최대주주 MBK파트너스는 프로그레시브 딜(경매 호가 입찰) 방식으로 4곳 이상의 후보군과 한 달 넘게 가격 협상을 벌이고 있다.

프로그레시브 딜이란 입찰기한에 제한을 두지 않고 경매식으로 높은 가격을 써내는 후보에게 매수권을 주는 방식이다. 홍콩계 사모펀드인 JD캐피탈과 중국계 태평생명, 푸싱그룹, 안방보험 등이 시장에 알려진 후보자들이다.

업계에서는 통상 프로그레시브 딜의 경우 2주 안에 결론이 난다는 점에서, MBK파트너스가 가격 협상 과정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지난 2013년 12월 1조8000억원에 ING생명 지분 100%를 인수해 회사가치를 키워 온 MBK파트너스는 최소 3조원 이상에 지분 전량을 매각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3조원 이상을 부를 만한 매수 후보자는 많지 않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지난 5일 예비입찰에 돌입한 KDB생명 역시 산업은행이 원하는 8500억원 수준의 매각가격을 충족시킬 매수자가 나타날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이와관련 일각에서는 지난 4월 '알리안츠 쇼크'의 여파가 지속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당시 독일 알리안츠그룹은 생보업계 11위 규모인 알리안츠생명 한국법인을 300만 달러(약 35억원)라는 헐값에 중국 안방보험으로 매각해 시장에 충격을 안겼다.

애초 시장에서 예상했던 가격은 2000억∼3000억원 수준이었다. 알리안츠생명의 매각가가 급전직하 한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생명보험업 전망 자체가 밝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역마진이 심화돼 생보사들의 재무적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과거 고금리 시절 금리확정형 장기상품을 많이 판매한 생명보험사들일수록 위기감이 크다. 생보사는 보험료 적립금 중 확정금리 연 7% 이상을 적용해야 하는 규모가 무려 92조4000억원에 달해 이미 역마진에 노출된 상태다.

여기에 2020년 국내 보험업에 새 국제회계기준(IFRS4 2단계)이 도입되면 과거 고금리형 장기 보험상품을 많이 판매한 생명보험사를 중심으로 적잖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새 국제회계기준은 보험부채를 평가하는 방식을 원가에서 시가로 전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데, 이를 단순 적용하면 보험업권의 가용자본은 40조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럴 경우 보험사들의 자금조달 부담도 크게 늘어나게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